질문
76kg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근 실시한 운동 및 식단 조절을 계속 유지해야 할까요?
176cm / 78kg 남성입니다.
작년 9월에 85kg으로 다이어트 시작했습니다.
운동은 실내 자전거 1시간씩 했습니다.
처음3kg 정도 빠지더니 겨울에 운동을 소흘히 했더니 그상태로 유지했습니다.
최근 약 2개월간 주중에 점심 먹고 1시간 정도 걷기와 자기전 자전거 1시간 타기 실시 했고 식단 조절도 실시했습니다.
최근 78kg 까지 감량했습니다.
목표는 76kg입니다.
조금만 더 노력하면 목표에 도달할거 같습니다만
직장 생활하며 계속 주야간 1시간씩 운동도 힘들고 식단 제한도 무척 힘드네요
답변
Re : 176cm / 78kg 남성입니다.작년 9월에 85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장기전으로 생각하시고 지금까지 실천을 잘 해주셨네요~!
갑작스럽게 빠진 살이 아니기 때문에 몸에서도 충분히 반응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체중 유지를 위해서는 하단의 내용을 기억하시고 천천히 조절해 보세요.
▶[건강한 체중관리 방법]
1. 전체적인 식사량을 2/3정도로 줄이세요. 지나친 식사량 제한은 체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여 오히려 체중조절에 방해가 됩니다.
2. 매 끼니를 챙기시고, 균형 잡힌 식사를 섭취하세요. 충분한 영양공급이 다이어트를 돕습니다.
3.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천하세요. 운동의 효과는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상부터 나타납니다. 따라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습관화하여 보세요.
4. 일상에서 활동량을 늘리세요.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기,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이용하기 등 생활 속 칼로리소모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해 소모칼로리량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일상에서 활동량 늘리기]
- 출/퇴근길 버스 한 정거장 먼저 내려 걷기
- 출/퇴근길 동네 한 바퀴 걷기
- TV보며 제자리 걷기
- 실내자전거 타기 30분 이상
- 계단 오르기 5층 이상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근력 운동]
- 스쿼트 20회씩 3세트
- 런지 15회씩 3세트
- 브릿지 15회씩 3세트
- 버피테스트 20개씩 3세트
- 플랭크 60초씩 3세트
- 크런치 15회씩 3세트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176cm / 78kg 남성입니다.작년 9월에 85 ...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그동안 식사제한을 타이트하게 하셨다면 유지기간에는 그보다는 조금 완화된 식사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완화한다고 해서 식사량이나 종류에 상관없이 고열량 음식을 드시면 안됩니다.
추후 건강유지를 위해 기본적인 다이어트 식사지침을 말씀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체중감량 및 유지의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