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잠을 더 푹자고 개운하게 자는 방법이 있을까요?

23살 대학행입니다. 2주 째 과제에 시달려 밤을 새고 있습니다.
보통은 7~8 시간정도 수면을 했었는데 최근 2주 동안 3~4시간 정도 밖에 잠을 못자구요. 정말 일찍 자려고 마음을 먹어도 잠이 잘 안와 한 두 시간을 천장만 보다가 잠이 듭니다. 잠들기 전 휴대전화를 사용하지는 않는데 잠이 잘 안옵니다. 어찌어찌 잠이 들어도 40분~1시간 간격으로 잠에서 깨서 시계를 보고 다시 잡니다. 자도 개운한 느낌보다 온 몸에 뻐근한 느낌이 들고요. 과제를 책상에 앉아서 하다보니 운동도 못한지 오래됐고 밥도 대충 떼우면서 하느라 몸이 많이 피폐해진것 같아요. 잠을 더 푹자고 개운하게 자는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Re : 23살 대학행입니다. 2주 째 과제에 시달려 밤을 새고 ...
김대현 하이닥 스코어: 7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대현 입니다.

과제로 인한 스트레스와 압박감이 수면을 방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불면증은 근본적으로 수면과 각성을 조절하는 뇌 신경계의 기능이상으로 발생합니다.
즉, 잠을 조절하는 중추가 우리의 뇌에 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어떤 원인에 의해 이러한 물질을 분비하는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면 수면과 각성 조절이 흐트러지게 되고
불면증이나 기면증과 같은 수면장애와 함께 우울증, 만성피로, 기억력저하 등이 함께 발생합니다.
현재와 같은 정신적인 요인도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 적절한 식이조절(규칙적인 식사, 적은 가공식품 섭취 등), 꾸준한 운동을 먼저 병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먼저 기본적인 수면위생에 대해 말씀드릴테니 이것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으로 밤에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납니다.
*침대에서 음식을 먹거나 게임을 하지 말고 침대는 잠자는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낮 시간에 산책이나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햇빛을 쐬는 것은 더욱 좋습니다.
*잠자기 직전에는 너무 격렬한 운동을 피합니다.
*커피나 홍차, 녹차, 핫초코, 콜라 등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피합니다. 특히 저녁식사 이후에는 금물입니다.
*낮잠은 자지 말고 가능한 밤에 잠을 잡니다.
*저녁에 과식을 하지 않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뜻한 우유 한잔, 혹은 치즈, 바나나 등을 먹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만약 위의 사항을 지키고도 2주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나 한방신경정신과를 방문하셔서 상담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