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전거를 타고난 후 특히 오르막 구간을 타고난 후 어지럽고 의식을 잃을것 같은 증상이 있어요.

자전거를 타고난 후 특히 오르막 구간을 타고난 후
갑자기 어지럽고 의식을 잃을것 같은 증상이 있어요.
속이 심하게 울렁거리고 토할것같은 기분도 들어요.

식사한지 2시간 지난후 운동했고 스트레칭도 가볍게하고 시작했는데 이런 증상이 왜 나타나는걸까요?

어릴때도 가끔 달리기 후 이런증상이 있었는데 나이들고 자주 나타나는것 같아요.


답변

Re : 자전거를 타고난 후 특히 오르막 구간을 타고난 후 어지럽고 의식을 잃을것 같은 증상이 있어요.
박지현
박지현[전문의] 세란병원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지현 입니다.

보내신 글은 잘 읽었습니다.
운동 이후에 발생하는 어지럼증은 몇가지 가능성이 있는데 가장 가능성이 많은것은 혈액이 다리쪽으로 몰리고 체온이 올라가면서 순환 혈액양이 줄어 들어 발생하는 자율신경 장애로 인한 어지럼증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뇌혈류의 양이 줄어들어 발생하게 되면 심하면 실신을 하기도 합니다.

당분간 특히 더운 날은 과격한 운동은 피하시고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세요.
운동이후에 어지럼증을 느끼면 바로 자리에 앉거나 눕는것이 증상을 회복하는 응급 처치가 될수 있습니다.
만약 반복되거나 심해지면 신경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신경과 박지현 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자전거를 타고난 후 특히 오르막 구간을 타고난 후 갑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갑자기 평소보다 맥박이 급격히 증가하게되는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하게되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즉, 평소에는 숨을 천천히 쉬다가 급격한 신체활동으로 인해 호흡이 급격히 증가하게되면서 우리 몸이 나타내는 이상반응입니다.
그래서 운동강도 설정을 잘 해주셔야 하는데요, 자신의 체력수준을 고려해서 강도를 조금씩 서서히 높여서 몸이 적응할 시간을 줘야 하는거죠. 운동 전후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주시고, 스트레칭으로 부상을 막아줄시면 더 좋습니다.
걷기로 예를 들자면, 처음엔 평소보다 조금 빠른 속도로 일주일 정도 걷고 별이상이 없다면 속도를 조금식 높여나가시면 되고, 후에는 달리기로 전향하시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