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제가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고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고있는지 궁금합니다.
26이고 키 163에 몸무게는 61정도 나갑니다.
인바디시 적정몸무게가 58정도라길래 그정도만 빼고싶어서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체지방지수도 좀 높더라구요..ㅎㅎ 체지방은 8키로 정도 빼야합니다. 다이어트는 일주일정도 됬는데요.
운동 좀 빡세게 하면 폭식하게되서 따로 운동은 안하고
대신출퇴근시 걷고있습니다. 한시간 좀 넘게 걷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먹는걸 조절하고 있는데요 아침은 곤약젤리나 과일, 간단한 아침 아니면 커피한잔으로 때웁니다. 점심은 일반식 절반정도 저녁은 거의 안먹고 배고프면 곤약젤리나 다이어트쉐이크 우유에 타먹고 있습니다.
아직까진 딱히 몸무게 변화등은 없어요.
요기 적어가면서 단백질같은거 부족한거 같으면 계란 하나 더 까먹고 하긴 하는데.. 지금처럼 유지할 경우 영양불균형이 온다거나 정말 잘못된 방법이거나 한건지 궁금합니다 ㅜㅜ 운동을 추가하거나 해야할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제가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고있는지 궁금합니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네 가장 잘못된 방법입니다.
사람마다 꼭 필요한 1일 권장칼로리와 영양소가 있습니다. 이보다 적게 먹을 경우,,
적게 먹으면 처음엔 살이 빠지겠지만, 반복될수록 몸이 거기에 적응해버리면서 어느순간 정체기가 오게되고, 또 나중엔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몸이 살이 잘찌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 갑자기 굶거나 식사량을 줄였을 때 몸이 적응하는 과정 -
1. 몸의 기능을 낮춰서 소모하는 칼로리를 줄입니다. 이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에 취약해 질 수 있습니다.
2. 몸 속 세포는 살아남기 위해 에너지를 더 저장하려고 지방축적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전과 비교했을 때 같은 양을 먹어도 지방으로 가는 양이 늘어나게 됩니다, 결국 살이 더 잘 찌는 몸으로 변신하는 거죠.
3. 근육량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여 결국 매일 소모하는 칼로리가 더 줄어들게 됩니다.
단백질만 먹는다고 근육이 생기는 것도 아니며 근육감소를 막아주는 것도 아닙니다. 반드시 운동을 함께 해야합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절대로 적게 먹거나 굶어서 살빼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하는 겁니다.
자신의 1일권장섭취 칼로리를 반드시 3끼에 나눠서 먹고(핼스장이나 보건소에서 인바디검사 해보세요), 추가로 운동을 한 만큼만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가 항상 적당히 유지되는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천천히 오래 씹어서 15분 이상 식사를 하시고, 건강한식품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과 더불어서 평소에 자주 움직이는 생활습관을 만들어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주세요.
이런 건강한 식습관을 장기간 유지해야 호르몬의 밸런스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제가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고있는지 궁금합니 ...
김주희
김주희[영양사] 쥬비스 성신여대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주희 입니다.
사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양을 줄이게 되면
당연히 체중은 빠지겠지만
어느정도 시점에 되면 정체기가 오게 됩니다.
또 그 이후 더 먹게 되면
체중이 증가하는건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식사패턴보다는
영양소를 더 드실 수 있는 방향으로 잡아주시는 것이
건강적인 부분과 다이어트적인 부분에 있어
훨씬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