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흡연자고 7년정도 흡연 했습니다

흡연자고 7년정도 흡연 했습니다
어제 호흡(들숨이 힘들었음, 숨도 텀이 짧아짐)이 힘들었고 아침마다 입안 마르면서 분홍색 침이 나오고(피가 고여 분홍색 됨) 5년전 심한 객혈 겪었어요. 5년전에는 군인신분이라 외출증 끊고 부대근처 작은내과가서 x레이만 촬영결과 기관지 확장증 판명 받았지만 그 이후로 피가 안나와 계속 폈고 아주 가끔씩 가래에 피가 섞여 나왔지만 주변 대부분 그렇기에 넘어갔습니다.
또한 흉통이 있는데 가슴 찌르는듯한 느낌과 가슴 가운데 땡겨서 병원을 내원했습니다. 의료원 6명에 복층과 의료기기 웬만한거 다있는 내과로 갔습니다.
위의 증상들을 다 말씀드리니 뭐지? 진짜 뭐지? 이러시길래 x레이 권유하셨으나 2주와 한달전에 찍어 거부했고 CT를 찍었습니다.
찍고 의사선생님께 들으니 괜찮다는 겁니다!!
안심하고 다음날인 오늘 전화상으로 판독결과가 5mm폐결종이 있다고 하는 겁니다.
질문
1. 여기 병원가서 다시 CT를 찍어봐야 되나 싶어요. 의사선생님도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요. 큰병원을 가서 진단 받는게 나을까요?
2. 5mm혹이라 6개월 후에 추적검사 해야된다고 하시는데 그전에 관리법은 없을까요? 약물치료라던가 뭐 다른것들요.
3. 양성인지 악성인지 구별 할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지금 너무 혼란스럽습니다.
4. CT비용이 3만원 나왔는데 혹시 다른 결종은 발견 못한거 아닐까요? 조영제 없이 그냥 CT찍었는데 가격도 너무 싸고 그냥 CT로 찍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죄송스럽게도 글이 길었는데 답변해주실 분 계실지 모르겠네요.
나이는 27살 남성이며 흡연은 7년 하고 오늘부터 끊으려구요.


답변

Re : 흡연자고 7년정도 흡연 했습니다어제 호흡(들숨이 힘들 ...
태재웅
태재웅[전문의] 서울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태재웅 입니다.

우선 금연은 하시는 게 좋겠군요. 폐결절은 생긴 모양이나 크기에 따라서 판단을 하겠됩니다. 5mm정도의 폐결절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만, 추적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원래 찍은 병원에서 찍어셔도 되고, 만약 원래 다녔던 의사선생님에 대한 의문이 드신다면, 원래 찍은 CT를 복사하셔서 병원을 옮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CT 추적관찰시 전에 검사했던 영상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폐결절의 양성과 악성의 구분은 조직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조직검사도 CT를 이용하여 검사하기도 합니다. 우선 추적관찰은 꼭!!!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