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붓기를 좀 가라앉힐 방법이 있나요?
생리전증후군 중에 생리전에는 몸이 살찐것처럼 붓다가
생리가 끝나면 붓기가 가라앉는 증상이
제가 유난히 심합니다
여행을 위해 피임약으로 생리를 미루게되면
항상 몸이 살찐듯이 부어있는 상태로 여행을 가게 되더라구요..
붓기를 좀 가라앉힐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그 기간동안 식이요법 등으로 다이어트를 빡세게 한다해도
왠지 붓기때문인지 살이 빠지는게 안보이는 것 같아요
기분탓일까요?
답변
Re : 생리전증후군 중에 생리전에는 몸이 살찐것처럼 붓다가생 ...
최동기
최동기[한의사] 천호경희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동기 입니다.
생리전증후군으로 부종이 오는 경우가 많은데, 그 증상이 유독 심한 상태로 보입니다.
여행목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하여 생리를 늦추거나 건너뛰게 되면 몸상태는 안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생리란 말 그대로 인체의 정상적인 현상인데, 이것을 억지로 차단하는 것이므로 몸에서는 위기로 받아들이고 스스로 비상사태를 선언하게 됩니다. 이런 것들이 생리전증후군처럼 부종이 될수도 있고 자주 반복되게 되면 장궁이나 난소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어쩔 수 없이 한두번 그런 상황이라면, 특별한 방법은 없지만 본인 몸에 맞는 차를 마신다거나 수면을 충분히 취함으로써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억지로 붓기를 내리기 위해 약등에 의존한다면 이차적인 문제를 만들수도 있으니까요....
저의 생각이므로, 다른 전문가 특히 산부인과적으로 볼때 다른 의견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Re : 생리전증후군 중에 생리전에는 몸이 살찐것처럼 붓다가생 ...
김주희
김주희[영양사] 쥬비스 성신여대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주희 입니다.
몸이 붓는건 수분저류현상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트륨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칼륨을 추천해드립니다.
하지만 영양제보다는
직접 드실 수 있는 양배추, 상추, 케일, 깻잎 등을
생리 1,2주전부터 매끼니 함께 드신다면
어느정도 부종을 조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답변
Re : 생리전증후군 중에 생리전에는 몸이 살찐것처럼 붓다가생 ...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 입니다.
생리 전 주에는 에스트로겐 농도가 짙어지며, 체내에서 수분 저류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피임약을 복용하시게 되면 호르몬 농도에 따라 부종 현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전문가와 상담 후 나에게 맞는 피임약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호박나물물, 미나리나물, 부추무침, 쑥갓무침, 시금치나물, 미역, 콩류 등)
스트레칭, 반신욕 등으로 부종을 많이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