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어떻게 밥을먹자마자복통이올수가있는거죠?
제가작년11월달에음식을섭취하기만하면배가아프고해서대장내시경을받았습니다 검사결과 게실증이있다고하더라구여..
근데그게 딱히치료법이없고 염증이생기지않게주의하고식이요법밖에없다고하더라구여..
그래서 밥만먹으면배가아프고해서 요즘아침점심안먹고저녁만 먹습니다이유는밥이목으로넘어가자마자복통이심하게와서아침점심을먹을수가없어요.그래도저녁에는집에있기때문에저녁밥먹고화장실을자주왔다갔다합니다 제가점심을먹지않고근무를하니깐직원분들이걱정을너무많이하시더라구여지금몸무게에서도10키로가빠졌습니다.
어떻게 밥을먹자마자복통이올수가있는거죠?
답변
Re : 어떻게 밥을먹자마자복통이올수가있는거죠?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현재 증상은 게실증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이 아닌것으로 생각됩니다. 게실증은 많일 게실염으로 발전된다면 상당히 국소적 압통이 심해지고 열이나 백혈구 증가증이 발생하고 식사여부와 상관없이 염증이 가라앉기 전까지는 지속적으로 아픕니다
식후에 바로 통증이 있다면 상복부 위장관 질환 혹은 기능성 소화불량, 그외 과민성 장증후군 등 여러 질환일 가능성이 더 높아보이며 위내시경도 받아보시길 권유합니다. 그외에도 복부 CT나 피검사를 통해 간담도계 질환 여부도 감별이 필요합니다.
전문의 진찰과 경과관찰 및 지속적 치료가 필요한 상황으로 생각됩니다.
답변
Re : 제가작년11월달에음식을섭취하기만하면배가아프고해서대장내시 ...
정경원
정경원[전문의] 감계삼성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정경원 입니다.
게실이 있다고 다 증상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게실염이 생겼을 경우만 그 부위 복통, 압통, 발열이 생길수 있습니다.
지금 증상은 게실과는 무관한 기능성 소화불량증,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능성이 많아보입니다. 내과에서 약처방 받으시고 식이조절 등 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cf)위내시경 정상여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답변
Re : 어떻게 밥을먹자마자복통이올수가있는거죠?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소화기내과 전문의처방지시에따라 검사,치료를 하시면서
생활습관으로 위/장기능이 약한경우 식사할경우 아침,점심,저녁은 밥으로 식사를 하시되,국
이나 물에 밥을 말아먹지말아야하며,식사도중,식사직후 물을 마시는습관이 있
을경우 위에 더 부담을 주게되므로 식사와 수분섭취는 한시간정도 텀을 두기
바랍니다 또한 밀가루음식,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오렌지주스,커피,탄산음료는 피해주시고 너무 늦은시간 자기직접 과일섭취는 소화기능을 떨어뜨리므로 조심해주세요.
맵고짠자극적인음식또한 주의하사기바랍니다
답변
Re : 어떻게 밥을먹자마자복통이올수가있는거죠?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다이어트를 시도하지 않는 상태에서 최근 3개월 사이에 본인 체중의 10~20%가 이유없이 빠지는 경우는 병원에 방문하시어 신체 내의 질환으로 인해 체중이 빠진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의도하지 않은 체중감소'의 원인질환으로는 다음이 대표적입니다.
- 위암, 대장암, 폐암등의 종양성 질환
- 갑상선 기능저하증 등의 내분기계 질환
- 거식증 등의 정신과적 질환
- 궤양성 대장염, 크론씨 병 등의 자가면역계 질환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8.34로 비만에 속합니다. 증상과 관련하여 병원진료를 권하며 질환과의 관련이 없을 경우 운동방법에 안내드리겠습니다.
신체 컨디션으로 운동의 강도를 높이지 못하는 경우 걷기, 수영, 필라테스 등의 저강도 운동을 권합니다. 전신 운동에 좋은 저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지방을 소비하고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며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의 기초대사량을 높여 전신 건강에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