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뇌진탕에 관해 궁금한점 질문드립니다..

뇌진탕을 겪으면 뇌에 구조적인 손상은 없을수 있지만 세포 수준에서의 손상은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에 찾아보니까 흔히 알려진 바로는 뇌진탕의 증상은 대부분 3개월 내에는 사라진다는 것인데,

여러 논문들은 뇌진탕을 겪은 환자들의 여러 뇌 기능이 정상적인 사람보다 많이든 적게든 떨어진다고 하더군요..

1.이것은 손상된 뇌세포가 회복되지 않아서 그런건가요?

2. 뇌진탕을 겪은 환자는 실제로 뇌의 기능이 눈에띄게 떨어진다고 봐야하나요? 만막 아니면 여러 신경심리검사 혹은 환자 주관으로는 눈치 챌 수 없는 미묘한 수준의 인지결손이 반드시 뒤따른다고 봐야하나요?

3. 의식소실이나 외상 후 기억상실이 없어도 뇌진탕은 일어날 수 있다고 알고있는데 그럴 가능성이 어느정도 되나요..?


답변

Re : 뇌진탕에 관해 궁금한점 질문드립니다..
이한승
이한승[전문의] 허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한승 입니다.

문의주신 내용은 아직 학계에서도 다소 논란이 있을 수 잇는 부분이라,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1. 최근에는 뇌세포도 재생된다고 생ㄱ가합니다.
2. 제가 진료한 뇌진탕 환자분들은 초기 2주간 집중적으로 치료하면서 후유증을 예방하였기에, 다른 경우에 대해서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부분도 충분히 가능은 합니다.
3. 최근에는 의식소실이 없어도 뇌에 강한 충격이 가해진 것이 맞으면 뇌진탕으로 진단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