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하루 식단 과 하루칼로리권장량 알고싶어요
저는 55세 갱년기 여성입니다
다이어트시작했어요
하루 식단 과 하루칼로리권장량 알고싶어요
저 몸무게 85키로 키170 입니다
답변
Re : 저는 55세 갱년기 여성입니다다이어트시작했어요하루 ...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키로 표준체중을 신정하면 60kg이며, 1일 필요열량은 1800kcal정도입니다.
밥 양은 아침 2/3공기, 점심과 저녁은 1공기씩 드시면 되고,
매끼니 단백질찬인 생선, 달걀, 콩, 생선 등은 달걀 크기정도로 1~2회 드시고,
채소는 끼니마다 충분히 드시길 바랍니다.
간식으로 과일은 종이컵 분량으로 1~2컵, 유제품 또한 1~2컵 드시는 것이 좋으며,
식사하시고 2~3시간 있다가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당질 간식인 빵, 떡, 과자 등은 식사를 못하신 경우 대신 드시는 것은 좋으나
식사하시고 추가적으로 드시는 것은 삼가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저는 55세 갱년기 여성입니다다이어트시작했어요하루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질문자님의 키에 표준체중 범위는 55.8-68.2kg임으로 체중감량을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체중감량은 일주일에 0.5kg, 한 달에 2~3kg을 감량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단기간에 빠진 체중은 대부분 근육과 수분이니 체중감량 기간을 길게 계획하여 실천해보세요.
------------------------------------------
▶[체중조절의 원리]
체중은 기초대사량(kcal)을 기준으로 섭취칼로리량과 소모칼로리량에 따라 조절이 됩니다. 쉽게 말씀드려 체중을 감량하고 싶다면 본인의 기초대사량(kcal)보다 적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시고, 운동과 같은 활동을 통해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하시면 되며, 또 체중을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본인의 기초대사량과 섭취하는 칼로리량을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기초대사량은 1524.8 kcal 입니다. 섭취량을 줄이고, 활동량을 늘려주세요!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빠르게 걷기, 러닝, 줄넘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등
-근력운동: 스쿼트, 런지, 플랭크, 크런치, 가벼운 무게의 덤벨운동, 레그레이즈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프로그램 작성하여 드리니, 집에서 꼭 주 3회 이상 실천하시고 건강한 체중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0개X3세트
-런지 15회X3세트
-크런치 15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1.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공복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점심이나 저녁에 과식을 할 수 있으니 아침 식사는 최대한 거르지 않습니다.
2. 포만감이 높은 간식 섭취를 통해 전체 식사량을 줄여줍니다.(추천 식품 참고)
3. 포만중추에 신호가 전달되는 시간은 20분정도 소요되니,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4. 식사조절과 함께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고 체지방량을 줄여보세요.
▶[추천 식품]
-자몽 : 수분이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줍니다.
-견과류 : 체내에 좋은 콜레스테를 수치를 높여주며, 포만감을 주어 폭식과 과식 방지에 좋습니다. 하루 한 줌정도가 적당합니다.
-오이 : 칼로리는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삶은 계란 : 완전 식품으로 불리며 포만감이 높습니다.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