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혈압이 잘 내려가질 않아 고민이네요
저는 43세된 여성이구요 혈압약 복용중에 있는데요 나름 혈압관리를 위해 자주는 아니지만 운동도 하고 음식조절도 하면서 혈압에 좋다는 음식은 찿아서 먹는다곤 하는데...병원에 가면 혈압이 잘 내려가질 않아 고민이네요(병원에선 병원만 오면 혈압이 높게 나오는 분이 있다는데 그래서 그런건지...)아직 고지혈 수치는 정상이라곤 하는데 제가 장애도 있고 해서 고강도의 운동도 잘 못하고 해서 혈압 수치를 낮추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변
Re : 저는 43세된 여성이구요 혈압약 복용중에 있는데요 나름 ...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평상시에는 혈압 조절이 잘 되는데 병원에서 의사가 측정하면 높게 나오는 분이 많습니다. 평상시에도 높은건지 아니면 정상 수치로 잘 조절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정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가정용 자동 혈압계를 구입하여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잠자리 들기 바로 전에 측정해 보세요. 식탁 의자에 등을 기대고 편히 앉아 혈압계와 오른팔을 식탁위에 올리고 측정하시면 됩니다. 측정한 결과를 의사 선생님께 보여 드리면 환자분의 상태를 정학히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혈압이 낮아지는 음식은 따로 없습니다. 좋다는 것을 찾아 먹는 것보다 나쁜 것을 피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소금 섭취량을 줄여야 하니 소금에 절인 음식과 국물요리, 염분이 많은 음식은 피하세요. 내장지방을 줄여야 혈압 조절이 잘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밀가루음식과 단음식을 적게 드셔야 합니다.
답변
Re : 저는 43세된 여성이구요 혈압약 복용중에 있는데요 나름 ...
윤희주 하이닥 스코어: 3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희주 입니다.
고혈압이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을 초과한 경우로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나트륨섭취량, 비만, 유전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식생활이 가장 장 큰영향을 끼치므로 평소 식습관을 바꾸시는게 좋습니다.
1. 비만으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되면 인슐린이 과다해집니다.그래서
신장에서 나트륨이 보유되고 혈압이 증가될 수 있고 체중이 증가되면 혈액량이 증가하여
심박출량이 증가하므로 체중조절은 꼭 해주셔야 합니다.
2. 신장기능이 정상이시라면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시고
지방의 섭취는 줄이는대신 불포화지방산 위주로 섭취하도록 해주십시오,
단백질 급원으로는 기름기가 적은 돼지고기, 소고기나 닭가슴살, 두부, 콩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오리고기, 불포화지방산으로는 연어, 등푸른생선, 견과류
들기름 등을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3. 알코올과 흡연은 금해주십시오.
4. 저염식
- 나트륨과 칼륨은 역의 관계를 보이므로
나트륨을 줄이시면서 칼륨이 많은 식품을 섭취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감자, 시금치, 근대, 아욱, 바나나 등등)
국물을 드시보단 건더기 위주로 섭취해주시고 우유에도 나트륨이 많으니
되도록 500ml 이상은 섭취를 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짠맛 대신 새콤하고 달콤한 맛으로 간하시어 식사를 해주십시오.
5.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시고 카페인은 적절히 제한하시는것이 좋습니다.
6. 운동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체중조절을 돕고 신체기능을 향상시키며,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감소시키므로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단, 무거운 것을 드는 역도같은 무산소운동은 혈압을 일시적으로 더욱 올릴 수 있으므로
유산소 운동인 수영, 걷기, 조깅 등을 추천드립니다.
혈압감소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로는
- 오메가3: EPA, DHA 성분이 염증을 완화하며 혈액울 깨끗하게 해줍니다.
-코엔자임 큐텐: 혈관이 탄력이 떨어지면 혈압이 증가되고 콜레스테롤 축적이
쉬워지므로 혈관의 탄력을 키워주고 오메가3와 함께 드셔주시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마그네슘: 혈압약을 복용하시게 되면 부족해지는 성분 중에 하나로
자연이 준 혈압약이라 불리울정도로 혈압에 도움을 드립니다.
그리고 이완작용을 하여 혈액흐름을 좋게 하여 손발저림이나 어깨결림 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혈압이 잘 내려가질 않아 고민이네요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백의고혈압이라는 것이 있긴 있습니다. 평소에도 혈압을 측정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자분은 BMI지수 25.63로 비만군에 속합니다.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조절하여 혈압관리는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적당한 운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