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런 부위도 임파선염이 나타날수있나요?

이런 부위도 임파선염이 나타날수있나요..?

일단 제가 운동을 무리하게 한 뒤로 임파선이 부었는데요.

사진에 표시 한 것 처럼 턱밑 침샘부위 임파선은 아직 양쪽비교하면 차이가 있지만 전에 비해 확실히 줄어든게 느껴집니다.

문제는 왼쪽 목에서 어깨내려가는 부근에 작고 단단하게 뭉친 알맹이가만져지고

가장 걱정되는게 저기 가슴 뼈 바로윗부분에 나 있는 2-3개의 멍울들 전에 비해 조금 커진것 같아서 걱정이 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초음파검사를 했을때도 이부근이 붓는경우는 잘없다고 하셨었거든요..

저 부위를 뭐라고 명칭 해야 할지도 모르겠지만 저부근에 임파선이 위치하고있긴 하나요..?

감기몸살같은 느낌이 나면서 임파선이 부을때 저부위도 통증이 생기면서 부었긴 했습니다..

임파선부은지는 2-3주정도 됬구요. 약은 따로 먹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혹시 한번부은 임파선이 가라앉지 않는 경우도 있나요??

저기 가슴 뼈 바로 웟부분에 멍울이 잡히는건 무슨 병인건가요?.. 저 부근엔 장기도 따로없지 않나요?ㅜ 너무걱정됩니다..


답변

Re : 이런 부위도 임파선염이 나타날수있나요..?일단 제가 ...
석준호
석준호[전문의] 영천중앙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석준호 입니다.
아마 환자분이 현재 얘기하시는 임파선이라는 것은 급성 임파선 염증을 의심하시는 것 같네요.
우선 임파선에 대해서 말씀드리며, 임파선(림프절)은 우리몸의 전신에 분포하는 면역기관 입니다. 임파선은 림프구 및 백혈구가 포함되어 있으며, 각각의 임파선은 림프관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외부에서 들어온 항원이나 병원균 등에 대한 일련의 면역반응이 일으켜서 우리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임파선(림프절)은 전신에 분포하며 특히 겨드랑이, 사타구니, 경부, 인후두 등에 많이 존재 합니다. 환자 분이 그림으로 표현한 부위는 경부임파선이 위치한 곳으로 생각됩니다. 편도염 등 상기도 염증이 발생했을 때 임파선염증이 같이 잘 생기는 곳이기도 합니다.
가장 아래쪽으로 표현 해 주신 곳은 실제 정확한 진찰을 해야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그 부위는 복장뼈라고 하는 곳의 주변이며, 그 곳 역시 임파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파선이 존재하기에 임파선염이나 다른 임파선질환 역시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질문자분의 경우 환자분 말씀처럼 감기와 같은 증상 들이 발생한 뒤 경부의 임파선들이 부었다면 경부 임파선염일 가능성이 있으며, 만약 임파선염이 맞다면 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원일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대게 원인에 대한 검사 후 치료가 이루어 지며, 필요시에는 초음파나 CT 등의 영상학적 검사나 조직검사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런 검사 후 치료가 이루어 지는 경우 대게 2-3주내 호전을 보이나, 수주 이상 오래지속 되는 임파선의 질환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수주이상 지속되는 임파선 종창 등이 있을 경우 가까운 이비인후과 등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정확히 진단할 수 있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