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을 시작하면 나아질까요..?

29세 여성, 키 153 몸무게 49 입니다
1년정도 소화가 잘 안되고
최근 일주일 들어 걷는동안에 얘기를 하면 숨이 찼는데, 움직여서 그렇겠거니, 최근에 운동을 전혀 안하고 매일 누워있어 그렇겠거니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그동안 숨찼던게 생각나서 그런지 티비를 보며 가만히 앉아있어도 숨이 찹니다.
펭소 맥박 75 정도 나왔는데 맥박은 오늘 재보니 81정도 나옵니다.
운동을 하면 좀 나아질까요..??


답변

Re : 29세 여성, 키 153 몸무게 49 입니다1년정도 ...
오호준
오호준[전문의] 이기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아닙니다.
병원에서 검사해 보셔야 되겠습니다.

빈혈 검사를 포함한 혈액검사, 심전도 검사, 흉부 엑스레이를 우선 해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운동을 시작하면 나아질까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정상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는 보통 60∼100회 입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장 근육이 발달되고 이는 심장활동 능력과 심폐체력 향상으로 이어져 안정 시 심박수가 적어지며 건강할수록 심박수가 감소하며, 대신 1회 박동 시 혈액을 박출하는 심박출량이 많아집니다.

심폐기능을 강화할수록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심박출량이 증가하여 심장의 효율성이 증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심박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심폐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꾸준한 운동은 필수적입니다. 운동을 많이 하면 할수록 심박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가벼운 활동에서 호흡곤란의 증상이 있는 것은 빠른 시일내에 병원에 방문하시어 진료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후 진료 상에 문제가 없다면 심폐지구력을 강화하는 유산소운동을 통해 심장을 건강하게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