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손,발 땀이 많이나요

30대 여자구요
어렸을때 부터 손발에 땀이 많았어요
너무스트레스받아서 부모님께 말씀드리니
어머니가 젊은시절에 땀이 많아서 겨울에도 맨발로 다닐정도 땀이 나다가 나이드니까 땀이 줄었다 하시더라구요ㅜㅜ
근데 전 사회생활 하면서 너무 스트레스 받거든요
물건같은거 잡을때도 땀이 나서 미끄러지기 일수고
사람들 악수하는것도 버스손잡이 옷입는것도,,,
근데 다한증은 수술 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하고 부작용이
다른곳에 땀이 난다 하더라구요.,ㅠㅠ그래서 수술은 하기싢고..약물치료같은건 없나요?
아님 전 평생 스트레스 받아가면서 살아야 하는건가요?


답변

Re : 손,발 땀이 많이나요
지은혜
지은혜[한의사] 은혜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0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지은혜 입니다.

손발에 땀이 많이 나는 증상에 대해 문의주셨습니다.

우선 한의학적으로는 손발에 땀이 많이 나는 경우 주로 비위(소화기)에 열이 몰려서 땀이 나거나, 혹은 비위(소화기)가 허약하여 진액이 사방으로 퍼지면서 나타나게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비위와 사지말단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심열(정서적인 스트레스) 또한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외에도 신음허(우리 몸의 근본적인 에너지가 부족한 것), 진액이 부족해서 허열이 뜨는 것 등 환자분의 전반적인 몸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근처의 한의원을 내원해주시게 되면, 진료를 통해 문의주신 환자분의 현재 몸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한약치료와 침치료 뜸치료 등을 통해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증상이 나타난 경우 개선이 쉽지는 않습니다. 다만 꾸준히 치료를 받으실 경우,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사회생활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증상 개선이 가능합니다. 또한 손발의 땀 뿐만 아니라 몸의 다른 현상들, 소화와 수면 등 전반적인 생활상태가 개선되면 손발의 증상도 자연스럽게 개선되게 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다한증으로 수술을 할 경우 다른 부위에서 땀이 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처의 한의원을 내원해주셔서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