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코뼈 ct 첨부 비골골절 비관혈적 정복술 받는게 나을까요? 급합니다

누워서 핸드폰을 보다 모서리로 떨어뜨려서 이비인후과 ct 촬영 후 왼쪽 위 코뼈골절 진단을 받았습니다.
골절 부분이 펜으로 찍은듯 > 이런 모양으로 살짝 찍혀서 들어갔다네요.

ct 파일로 몇군데 이비인후과 상담을 받았는데 수술을 하는게 낫다는 곳과 할 필요 없다는 곳이 나뉘어져 답답한 마음에 글을 올립니다.

그 중 한곳에서는 ct를 보고 비중격만곡증이 너무 심하다고 비중격이 이정도 휠려면 예전에 다쳐서 그런것 같다는데 1~2년전 손으로 코를 맞아 코피가 엄청 났었는데 동네 이비인후과에선 사진을 찍거나 하진않고 콧속만 보시고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그 때 이후로 감기가 예전보다 자주 걸리고 심하게 걸려 축농증도 온적 있으나 평소엔 코막힘이나 코를 곤다던가 콧물이 나거나 하진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진 않습니다.

그곳에선 비관혈적 코뼈수술과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같이 하는게 맞다는데 이정도 증상으로도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하나요?

코뼈수술은 외관상 코 모양 변화가 있었는지가 중요하다 들었는데 연골 시작 부분부터 콧대가 코 끝으로 갈수록 점점 더 오른쪽으로 틀어졌는데 부딪힌 뼈 부분이 연골 시작 부분과 가까워서 틀어지기 시작한 위치가 뼈부터인지 연골부터인지 모르겠고 심하게 틀어지진 않아 원래 이랬던건지도 모르겠어요.

중요한건 코 모양이 원래 이랬던건지 이번에 이렇게 된건지인데 모서리로 왼쪽 뼈만 부딪혀서 ct상 > 이 모양으로 살짝 들어갔는데 콧대 부분 연골이 오른쪽으로 틀어질 수 있나요?

수술비는 실비에서 100프로 나오니 돈은 신경쓸 필요는 없구요.

수술시 비관혈적 정복술을 해서 > 이런 모양으로 들어간 부분말고 멀쩡한 뼈나 전체적인 뼈 라인이 틀어지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하구요.

이틀 사이에 이비인후과 3D ct 2회 찍었는데 수술하게 되면 경과 ct 또 찍어 볼텐데 10년 전쯤 어머니께서 유방암 2기 말 진단받아 암 가족력이 있는 상태에서 한달안에 ct 3회면 방사선이 몸에 많이 해롭진 않은지두요. (참고로 30세 여자 입니다.)

그리고 ct 사진을 확대해서 보면 겉에 뼈는 > 이런 모양으로 들어갔는데 안쪽뼈는 겉에 뼈에 비해 거의 안 들어갔는데 안쪽에 기구를 넣고 펴면 겉에 뼈도 펴지나요?

일단 가장 중요한건 이미 일주일이 지나 수술을 빨리 결정해야해서 비관혈적 정복술을 하는게 나은지 전문가분들의 빠른 의견 부탁 드립니다.


답변

Re : 코뼈 ct 첨부 비골골절 비관혈적 정복술 받는게 나을까요? 급합니다
최정욱
최정욱[전문의] 엔탑이비인후과병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최정욱 입니다.

고민이 많이 되시겠네요. CT 상은 크게 비골이 변형되어 보이지는 않으나 골절선이 보여서 붓기가 빠진 후에도 과거와 코모양이 다르다면 시간이 지난 후에는 폐쇄적 교정술로는 교정하기 어려우므로 개인적으로는 교정술을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연골골절은 CT상으로는 보이지 않으며 다친 뒤 확연히 연골부위가 휘어있다면 개방적 교정술을 하여 연골을 교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진상으로는 확인되지 않으나 비중격골 골절이 있다면 비중격 교정도 같이 하여야 하며 비중격 수술은 코막힘이 심하지 않으면 추후에도 비중격 교정술을 할 수 있으니 코막힘이 심하지 않다면 급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