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작년부터 생리 시작 전 부정출혈이 자주 있습니다. 보통 ...

작년부터 생리 시작 전 부정출혈이 자주 있습니다. 보통 며칠 갑니다. 작년 상반기, 하반기 각각 초음파 검사 받았었는데 난소 자궁 별 이상 없었고 성경험 없습니다. 질염은 자주 있어요.

저는 몸이 좀 허약하고, 스트레스 받으면 바로 증상이 나타나는 체질입니다. 작년 말 산부인과 갔을 때 부정출혈 상담했었는데, 초음파 검사 하고 이것저것 상담한 결과 우선 두고 보자고 하셨거든요. 그런데 이번 주기에는 출혈이 좀 길어져서 걱정이 됩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은 아니죠..?


답변

Re : 작년부터 생리 시작 전 부정출혈이 자주 있습니다. 보통 ...
김지현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지현 입니다.

부정출혈이 보여서 걱정이 되시겠어요.

부정출혈이 보일 경우 먼저 출혈부위가 자궁인지를 확인해야 하고, 기질적인 질환이 있는지, 또 배란성 월경주기와 동반되는지를 봐야 합니다.

만약 질염이 자주 재발하는 경우 질출혈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만, 생리주기와 동반되는 출혈일 경우 자궁의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근종이나 암 등의 기질적 질환이 없다면 일반적으로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를 축으로 한 호르몬 균형이상에 의한 기능성 출혈이 많습니다.

난포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이 자궁내막을 성숙시키고 여포에서 분비되는 프로게스트로겐이 성숙한 자궁내막을 유지했다가 탈락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러한 호르몬들과 여러 성선자극호르몬들은 스트레스나 영양 장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질문자 분의 경우 한방에서는 선천지기가 약한 신허형이나, 후천적 환경의 영향으로 만성허증인 상태가 되었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기울,기체의 상태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부정출혈이 장기간 지속되는 것은 몸에서 이상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이상질환이 없는 것이 확실하게 진단이 되면 호르몬 균형을 바로잡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