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당뇨 진받을받았습니다.살도빼야 ...
안녕하세요..
현재 당뇨 진받을받았습니다.
살도빼야하구요.. 근력도 키워야 합니다.
현재 체중은 10kg이상 감량했습니다.
근육량도 1.8kg 정도 늘렸구요..
당뇨약 안먹구 식이와 운동으로 혈당관리중입니다.
근육량좀 더 키우고싶으다보니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해야 하나 고민중입디다. 현제 운동은 두달가까이 된듯합니다.
당뇨환자들은 단백질보충제 섭취하는게 안좋다는 얘기를들어서 섭취를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중입니다. 전문가분들어 소견을 듣고싶습니다.
뭐 정확한것은 담당의와 상의하는게 맞는거겠지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현재 당뇨 진받을받았습니다.살도빼야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단백질 보충제를 먹으면서 까지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과연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겉에 있는 대근육은 일상생활을 할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쓰지도 않을 근육을 운동으로 과하게 만들면 그 양을 유지하기 위해 평생 운동을 해야하게 되는거죠. 운동은 건강에 도움도 되지만 지나치면 오히려 독이 되기도 합니다. 관절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피로물질을 유발하기 때문이죠.
보충제는 일반인도 먹으면 안좋습니다. 흡수가 잘 되지도 않을 뿐더라 지나친 단백질 섭취는 통풍이나 케톤증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현재 당뇨 진받을받았습니다.살도빼야 ...
홍다희 하이닥 스코어: 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홍다희 입니다.
단백질은 체내 대사과정을 거쳐 아미노산으로 분해가 되는데
당뇨환자의 경우 단백질을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아미노산으로 분해되는 과정중 생성되는 독성물질인 호모시스테인이 높아지면
혈관 벽에 손상을 입혀 노폐물이 쌓이게 해
혈액의 흐름을 막아 뇌,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때문에 단백질 보충제 이외에도 지나친 단백질 섭취는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단백질 섭취량이 많은편이라면
호모시스테인을 태울 수 있도록 잡아주는 비타민B6, 엽산, 비타민B12를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