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몸무게 68킬로, 키 168, 60세 남자입니다.오 ...

몸무게 68킬로, 키 168, 60세 남자입니다.
오른쪽 옆구리 아래 고관절(?)부위에 걸을때마다 뚜둑 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오래전 부터 가끔났는데, 통증도 없고 해서 방치했는데, 요즘은 거의 소리가 납니다. 물론 운동을 매일 하는데 통증 없고요.


답변

Re : 몸무게 68킬로, 키 168, 60세 남자입니다.오 ...
임경린
임경린[전문의] 엘에스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임경린 입니다.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군요.
해당부위는 장경인대(골반에서 무릎으로 가는 인대)가 대퇴골과 충돌하는 현상입니다.

둔부근육을 강화하고,
둔부와 이상근을 늘여주는 스트레칭을 통하여 충돌현상을 줄여야합니다.
자세를 모르시면 구글에 streching, pyriformis muscle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몸무게 68킬로, 키 168, 60세 남자입니다.오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고관절 부위는 인체의 심부에 위치하는 관절로서 걷기를 수행할 때 많이 사용되는 부위이지만 상대적으로 주변의 인대와 근육들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점점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 변화가 많이 생기는 부위입니다.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고관절 주변의 인대가 뼈나 다른 결합조직들과 부딪치면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현재 통증이 없으시다면 큰 문제는 없으며, 이 부위에 지속적인 근력운동을 실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누워서 무릎 아래에 베개를 두고 누르기
2.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무릎 사이에 베개를 넣고 누르기
3. 누워서 한쪽 무릎 세우고 반대 발은 쭉 펴서 올렸다가 내렸다 반복(다리가 바닥에 닿지 않게 한다)
4. 옆으로 누워서 위의 발을 올렸다가 내렸다가 반복(다리가 아랫 발에 닿지 않게 한다)
5. 옆으로 누워서 아랫 발을 올렸다가 내렸다가 반복(아래 다리가 바닥에 닿지 않게 한다)
6. 벽에 기대서 기마자세 ; 투명 의자(무릎의 각도가 90도를 넘지 않게 한다)

위의 운동들은 최소 10초나 10회 실시한 후, 각 동작들을 3세트 반복합니다. 점차 15초나 15회로 횟수를 늘려주세요. 최대 20회까지 늘리신 후에는 모래주머니를 채우거나 밴드를 이용하실 수 있으십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