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당뇨로 인해 신장기능이 많이 저하되었는데 칼륨이든 음식 ...
당뇨로 인해 신장기능이 많이 저하되었는데 칼륨이든 음식은 전혀 먹어서는 안되는지 아니면 조금은 먹어도 되는지?
답변
Re : 당뇨로 인해 신장기능이 많이 저하되었는데 칼륨이든 음식 ...
김수옥
김수옥[영양사] 영양컨설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수옥 입니다.
당뇨병이 무서운 것은 바로 합병증 때문입니다. 우리 몸이 오랫동안 높은 혈당을 유지하면서 혈관이 손상되고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3대 당뇨합병증 중 하나가 바로 신장질환입니다. 신장질환은 당뇨병을 오래 앓고 있다보니 자연스레 고혈당 등이 지속하여 신장 내부의 사구체가 손상되어 신장기능이 저하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신장질환을 위한 생활 수칙 3가지
1. 체중조절에 신경 쓰셔야 합니다. 비만은 신장 질환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운동과 식이요법등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2. 혈당치와 콜레스테롤 수치에 유의 하셔야 합니다.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정상수준으로 조절하지 않으면 신장질환이 빠르게 진헹됩니다. 특히 금연은 신장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하는 만큼 꼭 금연하여야 합니다.
3. 염분과 단백질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염분의 배설 능력이 떨어져 있어 몸이 붓고 혈압이 높은 경우가 많아서 특히 음식을 먹을때 소금과 단백질 등에 유의해야 합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요독 증상이 나타날수 있고 붓는 것이 심할때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위험합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 옥수수 수염, 율무, 검정콩, 호두, 체리, 수박입니다.
신장질환이 진행 되면 치료와 함께 의사와 상의하시고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하시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