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9 여자 161 65인데요 제가 다이어트 하려고 하는 ...
19 여자 161 65인데요 제가 다이어트 하려고 하는데 아침 아침간식 점심 점심간식 저녁 이렇게 해서 하루에 고구마 5개 먹으면서 하려고 하는데 괜찮나요??운동은 헬스장에서 스쿼트하고 자전거 타기해요! 하체가 약해서
답변
Re : 19 여자 161 65인데요 제가 다이어트 하려고 하는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질문자님의 키에 표준체중은 56.2kg입니다. 운동과 식습관 개선으로 건강한 체중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체중 감량]
권장하는 체중감량 무게는 주 0.5kg 월 2kg입니다. 식사량이 적을 경우 체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게 되어 체중조절에 어려움을 줍니다. 하루 세끼를 다 챙겨서 드시고, 식사량을 조금씩 줄여 나가 주세요!
처음 체중감량 시에는 체수분이 함께 빠지면서 체중감량 효과가 눈에 크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실질적인 체지방 감량은 아닙니다. 체수분이 더 이상 감소되지 않을 때부터 체중변화가 바로 나타나지 않으면, 우리 눈에는 체중감량이 더디게 나타난다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거나 무게에 집중하지 마세요. 우리 몸은 체중을 유지하려고 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은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상 지나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운동 실천해주세요. 노력하시는 만큼 결과 있으실겁니다.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근력 운동: 스쿼트, 런지, 플랭크, 크런치, 가벼운 무게의 덤벨운동, 레그레이즈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운동 전 추천 식품]
-당근 : 운동 시 평소보다 많은 산소가 필요합니다. 당근 속 베타카로틴이 세포막을 보호하여 세포 산화를 막아주며 평소에도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바나나 : 복합 탄수화물로 에너지 공급을 해주며, 칼륨 성분이 많아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근육 경련 예방이 됩니다.
-고구마 :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고강도 운동과 근육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 후 추천 식품]
-우유 : 단백질이 풍부하여, 우유 속 카제인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며 흡수되는 동안 근육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 후 1시간~1시간30분 이내에 마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달걀 :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줍니다.
-연어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체중감소와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 성분도 많아 근육 재합성에 효과적이며, 연어 속 비타민D가 근육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빨리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19 여자 161 65인데요 제가 다이어트 하려고 하는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상영양사 정선화 입니다.
아직 나이가 어려서 충분히 체중감량을 하실 수 있으니, 중간에 포기하지 마시면 꼭 원하시는 체중감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조금씩 체중 감량을 위해 식사요법과 운동을 시행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고구마만 섭취하시면 섭취칼로리가 낮아 단기간 체중감량은 가능할 수 있겠지만, 영양불량 및 요요현상이 올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고구마는 탄수화물류의 식품이므로 추가적인 영양소 섭취가 필요합니다.
근력은 유지하고, 체지방 줄이는 식사요법으로는
1. 충분한 단백질 섭취
- 매 끼마다 두부, 계란, 생선 등 충분히 섭취
2. 저탄수화물식
- 저 탄수화물식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수 있음로,
고구마, 감자, 과한 과일 섭취는 제한합니다. (과일은 1일 사과 1/2 정도가 적합합니다.)
3. 질 좋은 지방 섭취
- 오메가 3, 단일불포화지방 등등 질 좋은 지방을 섭취하세요.
질 좋은 지방 섭취는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4. 단당류 제한
설탕, 시럽등 제한 합니다.
5. 조금씩 자주 섭취 하기
그래서 조금씩 자주 식사를 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