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고 들었는데, 맞는 말인가요 ...
SMART TAG : 건강증진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고 들었는데, 맞는 말인가요? 일각에서는 두 요소의 밸런스가 중요할뿐, 칼륨이 포함된 음식을 많이 먹는다고 나트륨이 배출되지는 않는다고 하는데요, 만약 그렇다면 나트륨을 배출할수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답변
Re :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고 들었는데, 맞는 말인가요 ...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칼륨과 나트륨은 우리 몸 안에서 적절한 양만큼 서로 균형을 맞추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것이 건강한 몸의 상태이죠, 따라서 우리가 식사를 할 때 이러한 균형에 맞는 식사를 하는 것이 건강한 식사입니다.
그런데, 평소 우리가 식사를 할 때에는 칼륨보다는 나트륨 섭취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음식에 간을 하는 소금을 포함한 대부분의 양념에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나트륨 섭취가 과다해졌을 때에는 칼륨을 섭취하여 두 영양소가 균형을 맞추기 위해 나트륨을 배출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가동시키는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나트륨과 칼륨이 균형을 이루고 있을 때 굳이 나트륨을 빼내기 위해서 칼륨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이 역시도 고칼륨혈증이라고 하는 부작용을 일으켜 몸에 이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평소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이 있는 사람이거나 고혈압으로 나트륨 섭취를 줄여야 하는데 외식 등을 통해 나트륨 섭취가 많아졌을 때에는 칼륨이 풍부한 잡곡이나 채소, 과일등을 섭취하여 나트륨을 빨리 배출시키고 몸 안에서의 적정 수준 균형을 맞추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고 들었는데, 맞는 말인가요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나트륨 섭취와 관련해서 질문 주셨군요. 관련해서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방법]
1. 국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젓가락만을 이용하여 섭취해보세요.
2. 외식이나 회식이 잦을 경우 나트륨 섭취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횟수를 최대한 줄이거나 식사 시 야채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3. 면 요리의 경우 면 자체에 간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섭취를 줄여보세요.
4. 간을 맞출 때는 끓는 상태보다 조리가 끝난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짠맛 대신 신맛이나 매운맛 등으로 요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현재 섭취량에서 조금씩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7. 충분한 수분 섭취는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니 수시로 섭취해보세요.
▶[추천 식품]
-다시마 : 알긴산 성분이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이 되며, 칼륨이 많아 나트륨 배출에도 좋습니다.
-검은콩 : 100g당 124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으며,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나트륨뿐만 아니라 체내 노폐물 배출에도 좋습니다.
-바나나 : 100g당 340mg으로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사 전 바나나를 섭취하게 되면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
만약 위의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기억하세요!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