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166에 62정도로 하체비만이 고민인여학 ...

안녕하세요 저는166에 62정도로 하체비만이 고민인여학생입니다
학업에 집중하다보니 앉아있는시간도 많아 움직임이
없고 먹는걸좋아하다보니 살이 급격히 쪘어요..2달후면 축제인데 그때까지 다시 몸무게원상복귀하고싶어요10kg정도
하체위주로 빼고싶어요 그다음 뱃살 옆구리 팔 얼굴 순으루요

2달동안 10키로정도 뺄수있는
식단과 운동 등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166에 62정도로 하체비만이 고민인여학 ...
황은진
황은진[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황은진 입니다.


신체의 특정 부위의 살을 골라서 빼는 것은 어렵습니다. 특정 부위에 살을 빼기 위해서 해당 부위만 집중적으로 운동을 하더라도 우리 몸은 전신에 있는 지방을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부위만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본래 다른 부위에 비해 지방이 많은 뱃살은 전체적인 체중감량 후에도 효과가 눈에 띄지 않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체지방감량과 함께 특정부위의 감량이 함께 이루어집니다.

급격히 찐 살은 주로 체지방증가에 의한 것이므로 체지방감소를 위한 운동과 식이조절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전신 근력 + 유산소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달리기 또는 중량운동도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마운틴 클라이머 (푸쉬업자세에서 두 발을 번갈아가며 가슴쪽으로 올렸다가 내리기)
- 점핑잭 (머리위로 두 팔을 쭉핀 상태로 올리면서 다리벌려 점프), 팔벌려뛰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 크런치 (무릎을 세우고 똑바로 누운상태, 두손은 가슴앞에 X자, 날개뼈가 바닥에서 떨어진 정도로 올렸다가 내리기)
- 버피테스트 (두 손을 바닥에 댄 상태에서 두 발을 동시에 쭉피며 멀리 보냈다가 다시 앞으로 가져온 후 점프)
- 플랭크 (엎드린 상태에서 두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지탱)
- 워킹 플랭크 (어깨너비로 선 상태에서 허리를 숙여 푸쉬업 자세가 될때까지 한 손씩 이동했다가 돌아오기)
* 20~30회씩 3~5세트로 진행해 주세요.

▷ 식사법
* 저탄수화물 식단을 유지!
- 일주일에 3~5일은 정제되지 않은 복합 탄수화물(저당지수)을 섭취하세요.
--> 잡곡&통곡물밥, 견과류, 콩, 토마토, 고구마, 바나나 등
* 좋은 단백질 섭취를 늘리기!
--> 닭가슴살, 살코기, 연어, 달걀, 콩 등
* 섬유질 섭취하기!
--> 브로콜리, 양파, 양배추, 키위, 사과 등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166에 62정도로 하체비만이 고민인여학 ...
김연선
김연선[영양사] 메디플러스 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연선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표준체중은 58kg이며, 표준체중 대비 백분율(PIBW, Percentage of Ideal Body Weight)로 환산 시, 105%로 정상체중(90~110%)에 해당되어 체중감량보다는 식단조절과 운동을 병행하여 체지방은 줄이고 근육량을 늘리는데 초점을 두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체중감량을 원한다면 표준체중 범위내에서 조절하실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1kg의 체지방을 태우기위해서는 약 7000kcal의 에너지 소모가 필요하므로 성인 여성의 권장칼로리 2100kcal에서 500kcal 감하여 1600kcal섭취를 일주일 병행하면 일주일에 0.5kg, 한달에 2kg 감량하는 것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보통 체중조절시 식사횟수나 식사량을 제한해 버리는 경우가 많으나 무리하게 하루 1~2끼니로 식사횟수를 줄이신다면 에너지가 소비되지 않고 축적되어 소위 살이 잘찌는 체질로 변하게 되며 추후 과식이나 폭식으로 이어질수도 있으므로 올바른 방법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3끼니 규칙적인 식사를 병행하여야 신체리듬이 깨지지 않고 효율적으로 에너지가 사용되어 추후 식사량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요요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600kcal에 맞는 식단
잡곡밥 2/3공기, 고기 40~80g, 나물류 2~3가지이상 자유롭게 드시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섬유소 등의 영양소를 골고루 포함되어 균형잡힌 식사가 됩니다. 식단이 뷔페식일경우 위의 식사량에 맞추어 자율배식을 권장해 드립니다.

*밥: 탄수화물의 급원인 밥을 쌀밥으로 먹을 경우 단순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체내 쉽게 분해되어 지방을 합성하게 하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므로 소화를 더디게 해주는 잡곡밥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밥, 반찬으로 구성된 식사를 드시기 힘들면 김밥이나 빵, 계란, 채소가 섞인 샌드위치를 드시거나 미숫가루, 계란후라이, 샐러드 등 간단히 드실 수 있는 식품으로 대체해서 드셔도 됩니다.

*단백질:단백질의 급원은 고기, 생선, 두부, 계란등의 반찬은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 부위로 선택하며 조리시 튀기거나 지져 기름을 많이 흡유한 조리방법은 피하며 소세지, 햄, 캔참치 등의 가공식품류는 피하도록 합니다. 단백질 식품 자체 내에도 지방이 포함되어 있으며 반찬 조리시 소량의 기름이 들어가므로 따로 챙겨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고 칼로리는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시 섭취량의 제한이 없어 충분히 드실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나물반찬의 조리가 불편하시다면 생채소를 씻어 쌈으로만 드셔도 되고, 오이 당근 등 야채스틱의 형태로 드셔도 좋습니다.

*간식: 식사외 간식으로 우유 1잔, 과일 1개, 견과류 한줌 등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소시 질문하신 것처럼 하체, 뱃살, 옆구리, 얼굴 등의 순으로 부분적으로 체지방을 빼는 방법은 불가능합니다. 주4~5회, 30분 이상의 땀이날 정도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꾸준히 병행해주시면 근육량에 비례하여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조절하는데 효과가 크므로 조급해 하시지 마시고 꾸준히 식습관을 건강하게 바꿔보려 노력해 보세요.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166에 62정도로 하체비만이 고민인여학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체중감량은 일주일에 0.5kg, 한 달에 2~3kg을 감량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단기간에 빠진 체중은 대부분 근육과 수분이니 체중감량 기간을 길게 계획하여 실천해보세요.
------------------------------------------

▶[학생 권장 체중 감량 방법]
체중 감량을 위해선 일일 섭취칼로리량보다 소모칼로리량이 많아야 합니다. 따라서 식사량조절을 통한 섭취칼로리량과 운동을 통한 소모칼로리량을 조절을 해주셔야 합니다.
1. 식사량 조절
2. 소모칼로리 늘리기 (운동+활동량 늘리기)
재 성장기의 학생이므로 섭취하는 칼로리량을 무리하게 제한하기 보다는 인스턴트 및 군것질을 줄이고, 운동을 통한 활동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체중감량을 실천하시길 권장합니다.

▶[체중감량 운동방법]
유산소운동+근육운동 함께 병행하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은 걷기입니다. 유산소운동의 경우 한 번 실천하실 때 최소 40분 이상 걸면 좋아요.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부터 시작하여 중단하지 말고 꾸준히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근육운동의 경우 웨이트가 어려우시다면 잘 알고 있는 스쿼트, 런지,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 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웨이트운동을 따로 실천하시기가 어렵다면 스쿼트 한 가지만 매일 걷기와 함께 20회씩 3세트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추천 운동]
-스쿼트 20개X3세트
-런지 15개X3세트
-크런치 15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
운동과 식단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는 절대 단기로 계획하지 말고 장기전으로 생각하세요. 할 수 있는 것부터 하셔서 꼭 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도 실생활에서 아래를 꼭 실천해 보세요^^

-식사 시간에 TV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식사량 조절에 실패할 수 있으니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조리 방법 대신 삶거나 찌는 조리 방법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은 체내 노폐물 배출과 혈액숙환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어 전체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 30분~1시간 전에 물 한 잔 섭취를 통해 식사량을 조절해보시길 바랍니다.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