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살을 빼고싶어요 다이어트 살 물

살을 빼고싶어요 다이어트 살 물


답변

Re : 살을 빼고싶어요 다이어트 살 물
김보연 하이닥 스코어: 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보연 입니다.

현재 키와 체중을 봐서는 살을 빼실 필요가 굳이 없어보입니다. 게다가 아직 성장기이기 때문에 쓸데없이 다이어트한다고 영양섭취 부족하게 하면 키가 클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살은 나중에도 뺄 수 있지만 키는 지금이 아니면 클 수 없어요.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하루 세 끼 규칙적으로 잘 챙겨드시고, 인스턴트, 가공식품 등은 피하고 자연식 위주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우유는 하루 두 잔 이상 드시고 탄산음료나 커피는 가급적 피해주시고요. 군것질 많이 한다고 초콜렛, 과자 많이 드시지 말고 친구들끼리 분식집가서 떡볶이같은거 많이 드시는 것도 안좋아요. 집에서 엄마가 해주는 밥이 최고입니다.

진짜 하루 세 끼 잘 먹어도 간식 끊고 몸에 안좋은거 피하기만 해도 불필요한 살이 별로 안찝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을 빼고싶어요 다이어트 살 물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살을 빼는 데에 좋은 방법은 섭취량(음식섭취)을 줄이고, 소비량(특히 유산소성 운동방법)을 늘리시면 됩니다. 또한, 소비량을 늘리실 때에 지방연소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전신의 스트레칭을 먼저 실시하고, 속보로 걷기, 가벼운 걷기-조깅 운동, 줄넘기 또는 타바타 운동 등 유산소성 운동을 권장합니다.

<실전>
스트레칭 방법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양손으로 한쪽 다리 종아리를 잡고 가슴으로 당기기 4) 한쪽 다리를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5) 옆으로 누워서 무릎 옆구리로 당기기 6) 양발 붙이고 허리 숙이기 등이 있습니다. 한 가지 동작을 15-20초 이상 유지하시고, 3-5세트 반복하십시오.

유산소 운동
초기 2주 걷기
(단, 걷기 중 팔을 90도로 굽힌 상태에서 어깨 높이로 들고 실시한다.
2주 이후 걷기-조깅 프로그램
(10분 걷기-3분 조깅-10분 걷기-3분 조깅-10분 걷기)
4주 이후부터 매주 1-2분씩 조깅 시간을 늘려주며, 총 40-60분간 실시합니다.

근력운동
1) 반만 윗몸일으키기 - 30회 3세트
2) 반만 대각선으로 윗몸 일으키기 -20회 2세트
3) 팔굽혀펴기 - 10-15회 3세트
4) 런지 - 20초 3세트
5) 스쿼트 - 20회 3세트

6시 이후에는 되도록 식사를 하지마시고, 평상시에 수분 섭취를 수시로 해주십시오. 또한, 일상생활에서 계단을 자주 이용하시거나 정류장에서 미리 내려서 걷거나 1시간마다 가벼운 스트레칭을 실시해주는 등 활동량을 증가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을 빼고싶어요 다이어트 살 물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운동은 근력운동 중 웨이트 운동을 권유해 드립니다. 웨이트 운동은 전신을 자극할 수 있는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개인의 특이성(신체적 특성, 신체적 체력수준, 병력, 연령, 성별)에 맞게 운동방법(운동형태, 운동강도, 운동시간, 운동빈도)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반 스포츠와 다르게 특정 근육만을 발달 시키지 않고 전신을 자극할 수 있는 운동이며, 체형의 내적 및 외적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운동으로 원하시는 체형을 형성 할 수 있으며, 연령 및 과도한 식이제한과 유산소운동을 고집하는 분들에게는 피부에 탄력을 높일 수 있는 운동으로 권장됩니다.

특정 스포츠를 수행하셔도 웨이트 운동은 특정 스포츠에 필요한 근육과 근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능적 운동으로 분류되어, 특정 스포츠와 같이 병행 한다면, 기술습득 및 발휘력을 높이기 때문에 권장드리는 운동종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과 더불어 유산소 운동을 병행 하신다면 체중과 지방의 감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내 지방에너지를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심폐기능을 향상 시키고, 심장근육의 발달시킵니다. 또한, 만성질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는, 질문자님께서 평소에 배워 보고 싶었던 운동을 진행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운동은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일상적인 생활에서 추가적인 에너지를 소비함으로 체중과 지방을 감소 할 수 있습니다.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체중과 지방을 감소할 수 있으나, 운동수행자의 흥미도가 떨어진다면, 운동수행력이 낮아 질 뿐더러, 운동을 중단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 보다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오락성 및 흥미도가 질문자님을 활동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운동의 경우 운동형태와 운동강도 및 운동시간이 동일 할 경우, 처음 시작과 같은 감소량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근섬유의 산소저장량이 증가하며, 혈류량의 증가와 에너지저장량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과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운동신경의 발달로 인해 운동기술을 습득하여, 동작 수행 시 근육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불필요한 동작에 대한 에너지소비량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점진적인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형태에 변형을 주신다면 운동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