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건강검진 결과나왔는데 LDL 수치가 200넘게나왔습니 ...
건강검진 결과나왔는데 LDL 수치가 200넘게
나왔습니다 식단과 어떤운동이좋을까요
그리고 콜레스테롤은 유전이되나요
답변
Re : 건강검진 결과나왔는데 LDL 수치가 200넘게나왔습니 ...
황상욱
황상욱[] 건강공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황상욱 건강운동관리사입니다.
혈중 지질의 정상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콜레스테롤 200mg/dL 이하
LDL콜레스테롤 130mg/dL 이하
HDL콜레스테롤 60mg/dL 이상
중성지방 150mg/dL 이하
말씀하신 수치로 봤을 때엔 위 기준에 따라 이상지질혈증이 있으시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산소+근력 운동+약물 치료를 병행하면 혈중 지질 농도를 정상범위로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약물 복용 후 운동 가능 여부는 담당의사분과 상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경우 본인이 느끼기에 중강도 운동, 주5회, 매 1시간 강도로 꾸준히 운동하거나 고강도 운동, 주3회, 매 30분 정도로 운동하시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자전거, 뛰기, 좋아하시는 활동적인 스포츠를 이용하시여 실시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무산소 운동의 경우 분할 운동이 아닌 전신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으며 대근육, 다관절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 3회, 운동당 5세트 10~12회 정도 실시하시면 되겠습니다. 운동 예시로는 벤치프레스, 스쿼트, 숄더프레스, 렛풀다운, 레그프레스 등이 있습니다.
식단의 경우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있는 들기름, 아몬드, 호두 등을 섭취하시고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많이 포함된 채소, 나물류를 많이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술, 담배는 안하시는게 좋고요.
콜레스테롤(=이상지질혈증)도 당연히 유전이 됩니다. 보통 유전적 결함으로 생기는 이상지질혈증을 1차성, 갑상선기능저하/약물복용으로 인한 이상지질혈증을 2차성이라고 명명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건강검진 결과나왔는데 LDL 수치가 200넘게나왔습니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혈액을 끈적하게 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순당이 많은 들어간 디저트류, 가공 음료, 과자류 등과 인스턴트, 가공 식품 등의 고지방, 고염분 음식은 가급적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 섭취는 신선한 제철 과일로 섭취하여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까지 함께 드시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의 생선 및 살고기, 두부 등과 같은 음식으로 섭취하시면서 신선한 녹채류를 곁들어 드시면 녹채류의 녹색영양성분인 클로로필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