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전체적인 몸을 슬림하게 하고 싶은데 굶으면 근육이 빠진 ...
전체적인 몸을 슬림하게 하고 싶은데 굶으면 근육이 빠진다고 하더라구요 그래도 사이즈를 줄이려면 운동과 병행해서 음식을 섭취를 줄이는 방법밖에 없지 않을까요?
답변
Re : 전체적인 몸을 슬림하게 하고 싶은데 굶으면 근육이 빠진 ...
안희진
안희진[영양사] 쥬비스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안희진 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원하시는 부분이 체중감량일까요? 아니면 사이즈감량 일까요?
질문에 문의주셨던 것처럼 사이즈감량 입니다.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근육을 손실시키는 것이 빠른 방법입니다.
하지만, 사이즈를 감량하기 위해서는 지방을 소비하는 것이 빠른 방법입니다.
같은 kg이라고 하더라도 근육보다 지방의 부피가 더 크기 때문이죠.
그래서 슬림한 몸매를 만들고 싶다면 지빙을 에너지화시켜서 소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질문자님의 그동안의 식습관과 생활습관, 그리고 다이어트경험 등에 따라서
개개인마다 만들어지는 지방의 형태가 다르며
그에 맞춤의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해야 보다 효과적인 사이즈감량이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죠.
근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3끼식사는 일정한 시간, 일정한 양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지방소비를 위해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활성화시켜주는 활동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리한 운동이 아닌 중저강도의 3d로테이션 운동방법을 지속적으로 활용한다면
같은 체중이라도 근육을 세로형으로 잡아주면서 보다 슬림한 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어플에 있는 동영상을 활용해보세요.
질문자님께서 진정으로 원하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지방유형에 따른 맞춤의 다이어트방법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답변
Re : 전체적인 몸을 슬림하게 하고 싶은데 굶으면 근육이 빠진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네, 맞습니다. 운동을 해서 소비되는 칼로리는 음식을 줄여서 섭취량을 감소시키는 것에 비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칭과 유산소 및 근력운동을 통해서 원하시는 부위를 좀 더 강조하거나 예쁜 몸매를 만드는 데에는 운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즉, 전체적인 칼로리를 줄여주기 위해서 음식섭취를 제한하고, 운동을 통해서 슬림한 몸을 만드시는 것이 적극 권장됩니다.
- 전신의 스트레칭 ; 각 동작을 10초 유지하고 3세트 반복하세요. 반동을 주지마시고, 숨을 참지 마세요.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한쪽 다리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4. 업드려서 상체 뒤로 젖히기
5. 고양이/말등 만들기
6. 어깨 누르기
7. 앉아서 허리 숙이기
8. 앉아서 다리 벌려 대각선으로 허리 숙이기
9. 발바닥 대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10. 다리 교차하여 앉아서 허리 옆으로 늘리기
- 유산소 운동은 평지를 팔을 앞뒤로 세차게 흔들면서 30-40분 걷기를 실시합니다(주3-5일). 단계적으로 걷기 운동으로 시작하여 걷기-조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후에는 가볍게 조깅을 하면서 하체과 몸통 근육을 강화시키는 근력운동을 추가하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사료됩니다.
- 부위별 근력운동 (주 3일)
1. 팔굽혀펴기 10회 3세트
2. 스쿼트 자세 10초 3세트
3. 윗몸일으키기 20회 3세트
4. 대각선으로 윗몸 일으키기 15회 2세트
5. 벽잡고 종아리 올렸다 내렸다 반복하기 15회 3세트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전체적인 몸을 슬림하게 하고 싶은데 굶으면 근육이 빠진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음식의 양도 중요하게 여길 수 있으나 무엇 보다 중요한 것은 섭취하는 음식의 kcal 입니다.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식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되었다면, 2차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할 수 없으므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없으므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