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최근 사교활동에 관한 관심과 욕구가 현저히 줄었습니다. ...

최근 사교활동에 관한 관심과 욕구가 현저히 줄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재학중인 여학생입니다. 우울증도 아니고 특정 사건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사람에 대해 실망한 것도 아닌데 2학기 들어 친구를 사귀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줄었고 종종 친구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활동이 귀찮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별로 같이 있고 싶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 말을 들어보면 이 나이대 아이들은 친구를 무척이나 중요시 여기는 것 같은데, 제가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아니라면 어떤 것을 의심해봐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 최근 사교활동에 관한 관심과 욕구가 현저히 줄었습니다. ...
김형배
김형배[전문의] 루원마음봄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형배 입니다.

특별한 일은 없었지만 의욕이 저하되고 대인관계 활동이 줄어드는 걸로 보아 우울증은 아닌지 의심됩니다.

청소년기때 경험하는 우울증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증상과는 조금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치료시기를 놓치고 여러가지 삶의 어려움들을 겪는 일들이 있습니다. 너무 주저하지 마시고 이렇게 상담글을 통해 회복하기 위한 첫발걸음을 떼셨으니 주변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먼저 건강은 괜찮은지 내과에서 혈액검사를 받아보고 의욕이 저하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가까운 분들이나 선생님과도 얘기를 나눠보는 게 좋겠습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평가를 원하시면 임상심리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리고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해 보셔도 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