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허혈성심근경색진단을병명입니다 음식관리요령과어떤관리해 ...
허혈성심근경색진단을병명입니다 음식관리요령과
어떤관리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나이는 54년생임니다
수고하세요
답변
Re : 허혈성심근경색진단을병명입니다 음식관리요령과어떤관리해 ...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허혈성 심근경색으로 진단을 받으셨군요.
가장 먼저 하실 일은 음식을 싱겁게 드시는 것입니다. 짜게 드셔서 나트륨 섭취가 많아지면 혈관의 수축이 발생하고 혈압이 상승하여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하셔야 할 일은 음식의 간을 싱겁게 하시는 것이고, 국이나 찌개의 국물을 많이 드시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그리고 매끼 드시는 김치의 양도 줄이셔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포화지방의 섭취는 적게 하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고기를 아예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니며, 기름기가 많은 부위 즉, 삼겹살, 갈비, 마블링이 잘 되어 있는 등심 등의 부위를 피하고 살코기 위주로 된 부위를 드시길 바랍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심장으로 가는 관상동맥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C와 비타민 E를 보충제를 통해서라도 충분히 드실 것을 권합니다. 견과류와 과일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의사와 상의하셔서 비타민 보충제를 추가적으로 드시는 부분에 대해서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을 무리하게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그러나 가볍게 운동을 하셔서 체중이 증가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능하면 지금 체중에서 조금 줄이셔도 좋겠지만 배가 많이 나오지는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허혈성심근경색진단을병명입니다 음식관리요령과어떤관리해 ...
김연선
김연선[영양사] 메디플러스 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연선 입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의 대부분이 동맥경화를유발하는 고지혈증과 관계가 깊으므로 고지혈증을 관리하는 것이 심혈관질환을 저하시키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혈중 지질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첫째로,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여햐 하나 근래에는 달걀노른자, 오징어, 젓갈류 등의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높은 식품보다는 포화지방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지질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포화지방이 많은 식품은 육류의 기름부위, 버터, 마가린, 치즈 , 라면 등으로 고기를 먹을 때에는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부위로 먹으며 조리방법 또한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것보다는 구이나 찜등의 기름의 사용을 줄인 조리법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총지방의 섭취를 줄입니다. 고지혈증이라 하면 지방섭취하고만 연관지어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탄수화물의 과다섭취또한 지질수치를 높일수 있으므로 밥, 빵류 뿐 아니라 설탕이 함유된 탄산음료, 초콜렛, 과일쥬스의 섭취 또한 제한 하는 게 좋습니다.
셋째로 자유롭게 드셔도 무방한 것은 섬유소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으므로 잡곡류, 해조류, 신선한 채소를 충분히 먹는 것이 지질수치를 낮추고 허혈성심근경색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