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6살 딸아이가 잘놀다가도 밤에 잠만 자려고 누이면 배가 ...

6살 딸아이가 잘놀다가도 밤에 잠만 자려고 누이면 배가 아프다고 합니다. 계속 배를 만져 달라고 하구요. 처음에는 자기 싫어서 꾀병을 부리는걸로 생각했는데 진짜 배가 아픈데 몰라준다며 억울하다고 울기까지 합니다. 혹시 심리적인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 또래의 아이들에게 이런 증상이 흔히 발견되는지도 궁금하구요. 자기 직전을 빼고는 전허 배아프다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병원에 간다면 어떤 진찰을 받아야 할까요?


답변

Re : 6살 딸아이가 잘놀다가도 밤에 잠만 자려고 누이면 배가 ...
김문주
김문주[한의사] 아이토마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문주 입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이 밤에 잘려고 하면 통증 때문에 잠을 못자고 우는 증세를 한방에서는 야제증이라 하였습니다. 따님의 증세도 야제증의 일종으로 이해됩니다.

야제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성장기 어린이들이 장기능이 떨어질 때 배에 가스가 차며 복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주로 야간이나 식사시에 많이 발생하는데 부모님들은 꾀병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죠. 진찰을 해보면 장의 과민성긴장이 확인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일종에 성장통이 복통으로 오는 것이라 생각하셔도 됩니다.

일단 수면전에 복부에 온찜질을 해주면 통증이 감소할 것입니다. 아이의 복부를 시계방향으로 맛사지를 해주어도 통증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아이들은 2주 이내 통증이 감소하며 정상생활을 하게 됩니다. 만일 통증이 지속된다면 빠르게 야제증에 준하여 치료를해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