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즘 너무 허기가 져요.밥 말고 씨리얼이나 라면, 빵 ...
SMART TAG : 영양결핍

요즘 너무 허기가 져요.
밥 말고 씨리얼이나 라면, 빵 같은걸로 식사를 대신하고는 하는데 먹어도 계속 허기가 지는 기분이네요.
만 18세 여자입니다.. 허기가 져요 허기가...
배고파요...


답변

Re : 요즘 너무 허기가 져요.밥 말고 씨리얼이나 라면, 빵 ...
김지은
김지은[영양사] 가은병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지은 입니다.

배고프시면 씨리얼, 라면, 빵 말고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밥 대신 안 좋은 음식을 골라서 섭취하고 계시네요...
씨리얼은 과량의 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섭취하시면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되고
라면 역시 자극적이고 기름진 고칼로리 인스턴트 음식으로 지속적으로 섭취하시면 몸에 좋지 않습니다.
빵도 과량의 설탕과 정제된 밀가루 음식으로 급격한 혈당 상승을 불러 일으키고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18세이시라면 청소년기에 해당하며 아직 성장기에 있으므로
인스턴트 및 레토르트 음식,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기 많은 고칼로리 음식, 밀가루 음식을 제외한
가정식을 기준으로 모든 음식을 균형있게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매일 우유를 1~2컵씩 꾸준히 섭취하시면 키 크는데 도움이 됩니다.

씨리얼, 라면, 빵 말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 견과류를 섭취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요즘 너무 허기가 져요.밥 말고 씨리얼이나 라면, 빵 ...
임은영
임은영[영양사] (주)더좋은 건강코디네이터(대전성심약국)
하이닥 스코어: 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은영 입니다.

탄수화물 섭취시 좋은 탄수화물 보다는 나쁜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계신듯합니다.
좋은 탄수화물 섭취를 권장합니다.
탄수화물의 종류에는 복합당질과 단순당질로 구분되어 지는데 라면,빵의 경우 단순 당질에 해당됩니다.

단순 당질 : 포도당, 과당 등 단당류와 설탕, 엿당 등의 다당류(ex : 사탕,음료수,빵, 면등)
복합 당질 : 감자,고구마, 곡물등에 많은 전분 (ex: 호밀빵,통밀빵등)

현재 라면, 빵 처럼 밀가로로 만든 음식은 정제된 탄수화물이므로 혈당을 빨리 올리고
또 혈당을 빨리 떨어뜨리기때문에 배도 빨리 고프게 되고 이전보다 더 심하게 배고픔을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더 많이 먹게 되기때문에 결과적으로 비만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라면, 빵 등 인스턴트 식품은 열량, 나트륨, 포화지방함량이 높은 반면 비타민, 무기질 등
섭취해야할 영양소는 부족하기 때문에 영양결핍도 초래할수 있으며 지속적인 섭취시
나중에 성인이 되어 심혈관계 질환(고혈압,고지혈증)등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식사 섭취시 라면, 씨리얼, 빵, 음료수 등을 피하시고
대신 복합탄수화물인 고구마, 감자, 오트밀, 바나나, 현미잡곡밥등으로 섭취하시면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섬유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 뿐만 아니라 변비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