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성주체성/성정체성 고민때문에 힘듭니다.

안녕하세요 30대 남자입니다.
수년간 고민에 빠져 살고 있구요. 그에 따른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압박속에 살고 있습니다. ㅡ
전 여장을 하는데요.. 여장이 시작된 시기는 12살때부터였구요.. 엄마의 옷, 속옷, 스타킹, 구두를 입고 접하기시작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렇게 여자들의 물건을 입고 , 행동하면서 여자인 모습을 발견하는 제 자신에 만족하며 유년, 청소년기를 보냈구요. 20대가 되면서 본격적으로 여장하는것에 더 심취됬구요.. 여장을 하고 외출하고, 여자인 나름 인정받고 싶은 마음에 남자들도 만나고, 성관계도 있었구요.. 그러다 보니 남자가 자연스럽게 저에겐 이성이 되버렸습니다..(여장을 하고 남자를 만나면서 내면에서 여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폭발적으로 커진 느낌이랄까??)
지금껏 내면의 저를 숨기고 살지만 여자를 보고, 예쁘게 꾸민 여자들을 보면 마냥 부럽기도 하고 내가 그렇지 못한다는것에 화도 나기도 합니다.
물론 여태 이런제 자신을 철저히 숨기고 살았기에 사회생활은 남자인모양으로 살아갑니다..
그저 취미이겠지 라며 지워버릴려고 해도 번번히 여장을 잊혀지지도 끊지도 못했습니다.
무엇보다도 머리속 한편에선 여장을 끊어버리면 예쁜모습을 하고 남자에게 사랑받지 못할꺼란 두려움? 사랑받을때 상대방의 손길의 느낌? 그리고 여자인 모습으로 꾸미지 안으면 생활이 무의미 해지는것 같구요.. 이런것 들로 평범하게 돌아가보려해도 끊기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성주체성 장애가 아니더라도 뭔가 문제가 있는 건가요? 전 게이 인가요? 제 자신은 여자라고 생각하고 싶은데.. 현실이 이러니 저의 성적인 정체성은 정말 무엇인지 모르겠고 이도저도 아닌 존재인것 같네요.. 삶이 정말 힘듭니다..
도움 부탁 드릴께요


답변

Re : 성주체성/성정체성 고민때문에 힘듭니다.
최인광
최인광[전문의] 최인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최인광 입니다.

질문하신 분은 신체적 성 또는 사회적으로 부여된 지정 성별은 남성이나, 심리적으로 자각하는 성별은 여성으로 자각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로 인한 성별불쾌감 또는 성별위화감(gender dysphoria)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성별불쾌감을 가지고 있을 경우, 어떠한 삶을 살아가기로 결정할 지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그러나 성별불쾌감으로 인한 심리적 고민이 지속되거나, 자신의 성별 정체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면, 성별 정체성과 관련한 사항 및 성소수자 관련 면담 등에 경험이 많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에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잘 고민하시어, 보다 좋은 방향으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