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학교에서 체성분 분석을 하고 결과를 보니 체중은 2. ...
SMART TAG : 건강증진

학교에서 체성분 분석을 하고 결과를 보니 체중은 2.8감량하고 체지방은 2.8감량하고 근육량은 0.9를 늘여야 한다 했습니다. 18살인 제가 어떻게 운동하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할수잇을가요? 가능하면 살도 조금 빼고싶습니다.


답변

Re : 학교에서 체성분 분석을 하고 결과를 보니 체중은 2.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일단 여성의 경우 체지방률은 28 % 까지 정상범위에 속합니다. 그러나 위의 체성분 분석 결과지에선 이상범위로 그래프가 넘어 갔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또한 체성분 분석 결과 그래프만 본다면 질문자님의 초고도 비만자로 판단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질문자님의 데이터 수치를 본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비만도에서 정상범위 임으로 걱정하신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체성분 분석은 인체의 구성물질을 데이터 수치화 하여, 표기한 것으로 기기에 도입되는 알로리즘 방식에 따라 오차범위가 크게 나타날 수 있으니 신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질문자님의 눈과 평소의 입던 옷(늘어 나지 않는 재질)으로 판단 하는 것이 적절할 때도 있습니다.

건강을 위한 운동은 따로 구별되어 있지 안흥며, 모든 운동은 신체를 활용하기 때문에 건강과 밀접한 연관성을 띄며, 운동강도에 따라 유, 무해가 결정됩니다.

청소년기에는 다양한 운동을 경험하여, 많은 것을 인체에 습득하게 하여,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기술, 체력향상의 속도가 어느 연령대 보다 빠름으로 많은 운동들을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격투기, 수영, 댄스, 구기, 헬스, 요가 등등 다양한 운동들이 많음으로 어떠한 것도 모두 가능합니다.

체지방의 경우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정상범위에 속해 있습니다. 섭취량을 그대로 유지하시고(간식, 야식 금지, 식사량이 많았다면 1/4 가량 줄임) 신체활동을 늘리는 것 만으로도 감소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크게 유념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학교에서 체성분 분석을 하고 결과를 보니 체중은 2. ...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성장을 고려해야되는 나이이므로, 강도 높은 운동 대신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을 추천합니다.
이상적인 체중감량을 하고 싶다면 1주일에 0.5kg 빼는 것을 추천하며, 끼니마다 밥 한두 수저 적게 먹으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