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등학교 3학년 학생입니다. 평균 수면시간이 1학년때부 ...

고등학교 3학년 학생입니다. 평균 수면시간이 1학년때부터 3시간 반 정도 되다가 한 번 크게 아파서 시험기간이 아니면 5시간에서 6시간정도 유지하고 있는데요, 다름이 아니고 중학교때는 그리 심하지 않던 생리통 때문에 고민입니다. 생리통이 너무 심해서 집에서 기절한 적도 있었고 평소에도 생리 첫날은 보건실에 누워있어야 할 정도에요.. 그래서 수능이 다가와서는 피임약으로 생리주기를 늦출까 고민인데 근본적인 생리통 완화 방법은 없나요? 수험생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서.. 수험생활이 끝나면 나아질까요?


답변

Re : 고등학교 3학년 학생입니다. 평균 수면시간이 1학년때부 ...
지은혜
지은혜[한의사] 은혜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0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지은혜 입니다.

생리통은 그 원인이 현대의학적으로 명확히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크게 원발성과 속발성. 쉽게 이야기하면 기능적인 문제인 경우가있고, 기질적인 문제,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능적인 문제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해서 자궁이 비정상적으로 수축을 많이 하게 되고, 수축하면서 통증이 유발되게 됩니다. 기질적인 원인질환들은 자궁내막증이나 자궁 근종 등, 자궁의 문제들로 인해서 생리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어혈이 주요 원인이 되는데, 스트레스로 기운이 울체되면 골반강내에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어혈이 생기게 되고, 차가워지면 겨울에 물이 어는 것처럼 어혈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 어혈 증상이 가벼우면 기능적으로만 문제가 되고, 더 진행하면 기질적인 문제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실 기질적인 문제가 아직 생기지 않았다고해도 더 진행하지 않도록 치료하거나 생활을 관리해 나가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수험생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영향이 가장 크겠지만, 모든 수험생들이 다 이렇게 극심한 통증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생리통 자체보다 자궁의 상태나 문제는 없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생리통 자체가 스트레스를 또 유발해서 수험생활에도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그냥 놔두시기 보다는 치료를 통해 회복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이런 생리통에 대한 한방치료는 효과가 정말 좋습니다. 생리통에 대한 약은 탕약 외에도 보험이 되는 가루약이나 환제도 있으므로 가까운 한의원을 방문하셔서 상담과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