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반월판 연골 찢어짐

안녕하십니까?

나이는 49세이며 남성입니다.

지난 겨울 1월 즈음 계단을 뛰어 오르다 왼쪽 무릎 뒤 쪽 부위가 따끔하면서 그 이후로 뻣뻣한 느낌을 가지고
집 주의 병원을 몇 차례 방문하였으나 연골 주사와 약으로 처방 받고 호전되기를 바랬으나
물을 빼고 연골 주사를 맞을 때는 무릎이 굽혀지고 괜찮았으나 현재는 다시 무릎을 굽힐 수 없고
걸을 때마다 왼쪽 내측, 외측 부위에 통증을 느끼고 있습니다.

장시간 의자에 앉았다가 일어날 때에는 무릎을 펴기가 쉽지 않고
밤에 누워서 잘 때에는 무릎을 완전히 펼 수 있는 상태입니다.

부산에서 정형외과 진찰 시 MRI를 찍었고
MRI 촬영 시 왼쪽 무릎 양쪽 부위의 연골이 일부 찢어졌다는 판독 결과를 받았습니다.
해당 병원 의사는 무릎 내시경 관절 수술을 권유를 하더군요.

일단 여러 의사선생님의 의견을 듣고자 서울 삼성병원을 방문한 결과 내시경 수술은 굳이 할 필요가 없고 하더라도 현재
느끼는 통증이 없어진다는 보장이 없으니 수술은 비추천이라고 하시네요.

어릴때부터 O형 다리인데 축이 곧지 않아서 내시경 수술은 의미가 없다고 하십니다.
딱히 해줄게 없고 현재 상태로 유지를 해 보라고만 하시네요.

선생님께서는 아무래도 MRI와 X-RAY를 보셔야 아시겠지만 이런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통증만 사라진다면 내시경 수술도 받고는 싶은데 삼성병원 의사선생님은 효과가 미미할 거라고 하시고요.
이전 다른 병원에서 치료는 연골 수술을 3회 맞았었는데 그때는 무릎을 접을 수 있을 정도로 괜찮았었거든요,
다시 연골 수술을 맞아야 할런지....

귀 병원을 내원하여 진찰을 한번 더 받아 보는게 어떨까 합니다만....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반월판 연골 찢어짐
송현석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송현석 입니다.

답변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우선 이전에 물을 뺀적이 있다하셨는데, 색깔이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물이 차게 되면 관절이 뻣뻣해지고 운동범위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약을 복용하거나 염증 주사로 붓기가 가라앉으면, 다시 호전되고요.

염증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합니다. 이런 경우 관절 내시경으로 무릎 관절막 활액막의 염증을 청소해주고 씻어주기도 합니다. 다른 치료가 특별히 통증 완화에 도움이 없었다면, 관절경 치료도 고려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관절경 수술은 1미만의 절개를 2-3군데 정도만 하기 때문에 큰 부담은 없는 수술입니다. 또한 MRI에서도 보이지 않았던 부분들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진단 목적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의뢰하신 분의 MRI 등의 영상 자료가 있다면, 답변에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의뢰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