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생리통이 갑자기 심해졌어요

스무살 여자에요. 어렷을 때 운동을 했을 땐 생리통이 아예 없었는데 그만두고 나서 생리통이 갑자기 심해졌어요. 처음엔 배만 아프고 그게 심해지면서 허리. 골반통증도 심해지고 일상생활을 전혀 소화할 수 없게 됬습니다. 정말 심할 땐 20분이면 가는 거리를 한시간이 넘어서야 도착할 수 있고 약을 먹어도 효과를 못 보는 경우도 많고 생리덩어리가 정말 손바닥만한것들이 후두둑 떨어지는 경우도 있었고 생리기간을 넘기는건 다반사입니다. 그래도 정말 정상적일 땐 3.4일정도까지 아프고 그다음부턴 약을 먹지 않고 버틸만한 정도인데 이번에 생리가 현재 9일째에 접어들었고 어제는 너무 아파서 식은땀나고 밑이 빠지는 느낌이에요. 화장실에서 일어서질 못했어요. 버스타고 가면서 멀미나고 다리랑 손도 저리고 집에 가서 온찜질하면서 바로 누웠어요. 그렇게 괜찮아져서 오늘 외출하는 중인데 갑자기 또 아프기 시작하네요. 시간내서 병원가야 되는 건 알겠는데 소견만 듣고 싶네요.


답변

Re : 생리통이 갑자기 심해졌어요
오유리
오유리[한의사] 유리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34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오유리 입니다.

생리통때문에 많이 괴로우시겠어요.

지금 말씀하신 내용을 정리해보면 일단 운동으로 통증 경감이 잘 이루어졌었고
지금은 복통, 요통, 골반통, 혈 덩어리 등이 나타나고 생리기간도 길어지고 있다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리고 생리 초반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현재 9일째인데도 아직 생리통이 있으시고요.

원발성 생리통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한 속발성 생리통이 아닌지 일단
가까운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검진부터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생리 후반기에까지 나타나는 극심한 생리통은 2차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면 선근증이나 내막증, 근종의 경우 이런 식의 생리통을
동반할 수 있기에 먼저 검사를 제대로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적 치료는 원발성, 속발성 생리통 모두 치료가 가능합니다.
원인을 정확히 알고 개인의 몸 상태에 맞추어 적절한 치료가 들어가야 하고요.
치료 과정에서 식이습관이나 운동 관련해서도 치료와 병행하며
생리통 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언해드리고 있습니다.

너무 걱정마시고 가까운 병원에 빠른 시일내에 내원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