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할때 한끼식사 적정칼로리는 얼마여야 적당하나요?
답변
Re : 다이어트할때 한끼식사 적정칼로리는 얼마여야 적당하나요?
이지혜
이지혜[영양사] 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지혜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체중은 표준체중 대비 백분율(PIBW, Percentage of Ideal Body Weight)로 환산 시,
100%로 정상체중이며 체중감량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께 권해드리는 하루 권장칼로리는 약 1500kcal로, 이는 표준체중(50kg)을 기준으로 계산된 열량입니다.
이는 매끼(하루 세끼 섭취 기준) 밥 2/3공기, 어육류찬1~2찬(1찬기준: 탁구공크기), 채소찬 넉넉히, 간식(하루 1~2회)
과일1~2쪽, 우유 1컵 정도로 구성됩니다.
현 체중에서 더이상의 체중증가를 원치 않으실 경우, 조리 시 지방함량이 높은 볶음, 튀김류 보다는 조림, 찜, 생채,
샐러드 등의 조리법을 활용하시면 그 칼로리를 낮춰 체중조절에 더욱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할때 한끼식사 적정칼로리는 얼마여야 적당하나요?
박수정
박수정[] (주)와이즈웰니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입니다. (*^^*)
다이어트시 한 끼 식사의 적정 칼로리에 대해서 문의해주셨네요.
----------------------------------------------
▶[하루 섭취 권장 칼로리]
일반 건강한 여성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섭취 권장 칼로리는 1,500kcal 입니다. 그러나 칼로리의 수치보다는 섭취하는 영양소에 따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끼 적정 섭취 칼로리]
하루 섭취 권장 칼로리에서 10~20%정도 낮추는 것이 좋으며, 이는 한 끼당 400~450kcal입니다. 칼로리가 낮아지게 되면 체내에 필요한 영양분이 부족할 수 있으니 양질의 영양소가 들어있는 음식 위주로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추천 음식]
-돼지 목살 : 필수 아미노산이 많으며 양질의 단백질 성분이 풍부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구이보다는 기름을 제거하고 삶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징어 :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며, 피로회복과 콜레스테롤 생성 억제에 도움이 되는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두부 :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근육생성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