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약 먹으면서 단기간 빠르게 빼는 다이어트하는데 자꾸 머리도 어지럽고 힘이 없습니다.
약 먹으면서 다이어트하는 여고생입니다. 단기간으로 빼야되서 고기섭취만하고 탄수화물은 입에 안댈려고 하고있습니다. 학교 야자로 인해 운동은 거의 안하는편이고요 그래서 그런지 자꾸 머리도 어질하고 힘이 없습니다
답변
Re : 약 먹으면서 단기간 빠르게 빼는 다이어트하는데 자꾸 머리도 어지럽고 힘이 없습니다.
김아리 하이닥 스코어: 2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아리 입니다.
물이나 녹차를 자주 마셔주셔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올바르게 잡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습관이 올바르지 않으면 가장 먼저 신체의 흐름이 나빠지기 때문에 몸 안에 각종 노폐물과 불순물을 축적하게 되는데,
물과 녹차는 혈액순환과 지방 분해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양치질을 해주면 입 안이 상쾌해지고, 화한 향이 맴돌기 때문에 음식을 먹고 싶은 요구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러니 밤에 야식이 먹고 싶으시다면 양치질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손등의 검지와 중지 뼈가 만나는 부분을 꽉 눌러주면 그 곳이 식욕과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조금 절제되는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 식탁에 오이, 상추, 파프리카, 브로콜리, 당근등의 채소를 두셔서 본격적인 식사 전에 드셔주시면 포만감이 차있기 때문에
식사량이 현저하게 줄어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밤에 야식이 너무 땡길 때에는 채소로만 꾸려진 샐러드를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배가 고플 때 빠른 음악을 들어주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위장 운동이 정지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배가 고픈데 먹지 못하는 우울감을 해소할 수 있는 긍정적인 기운도 받아 볼 수 있으니 빠른 음악을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실 경우 가까운 병,의원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아직 학생이시고 성장기이기에 너무 타이트한 식단으로 조절하시는 것 보다는 건강하게 균형잡힌 식사로 꾸준히 식습관 개선을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참고하시어 건강한 다이어트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단기간 체중감량을 진행중이시네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중 감량 방법]
하루 동안 섭취하는 칼로리에 비해 소모하는 칼로리가 많을 경우 체중은 감량됩니다. 따라서 섭취하는 칼로리 즉 식사량 조절과 소모하는 칼로리 즉 활동량(노동, 운동 등)을 늘리시길 권장합니다. 현재 섭취하시는 칼로리량은 지나치게 제한하고 계시는데, 이럴 경우 충분한 영양공급이 되지 않아 몸에 무리가 되고, 추후 다이어트 기간이 끝나고 요요현상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매 끼니 균형잡힌 식사를 실천하시고, 운동을 통해 소모칼로리량을 늘리시길 바랍니다.
▶[추천 운동]
학생이 쉽게 할 수 있는 걷기, 조깅, 러닝, 실내자전거 타기, 줄넘기, 수영, 등산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드리며, 근육운동도 함께 병행하면 체중감량이 더욱 빨리 나타나니 근육운동도 함께 병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근력 운동: 스쿼트, 런지, 플랭크, 크런치, 가벼운 무게의 덤벨운동, 레그레이즈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빨리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약을 섭취하면 다이어트를 진행하신다면 효과는 빠르게 나타 날 수 있으나, 자연적인 방식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인체내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는 방법입니다.
약의 섭취는 체내 호르몬 균형을 무너뜨리며, 과도한 호르몬분비나 감소를 통해, 체내 대사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각종 질병 및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며, 약을 중단하는 것과 동시에 체중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하루에 1 ~ 2 시간은 활동적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는 체계적인 식이관리를 지속해야 하며, 평상시 생활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량에서 운동을 통해 추가적인 에너지를 소비함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행위는 질문자님의 생활 패턴을 활동적으로 변화를 주셔야지 가능 할 수 있습니다. 활동없이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방법으로는 의학적 처방을 통해 약을 섭취 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적대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약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은 권장해드리지 않습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신체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공급 자체가 이루어지 지지 않고 있으며,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시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 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 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 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없음으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운동기간을 장기간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1개월 단위에 감소량은 1.5 ~ 2 kg 입니다. 이를 1년 동안 꾸준히 시행하신다면, 최대 24 kg 까지 감량 할 수 있는, 방대한 양이며, 이러한 경우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