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어떤 식사를 해야 할지잘모르겠습니다.
26살 남성입니다.키는179 몸무게는90 정도나갑니다.
다이어트를하고싶은데 어떤 식사를 해야 할지잘모르겠습니다.
도와주세요!ㅜㅜ
답변
Re : 어떤 식사를 해야 할지잘모르겠습니다.
이지혜
이지혜[영양사] 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지혜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키/체중은 표준체중 대비 백분율(PIBW, Percentage of Ideal Body Weight)로 나타내면
약 112%로 과체중(과체중기준:110~120%)입니다.
더이상의 체중증가를 막고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체중감량이 필요합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식단을 알 수 없어 구체적인 식단에 대해 조언해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체중감량 시 기본이 되어야 하는 식습관 및 운동습관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다이어트를 한다고 무리하게 식사량을 줄이거나,
절식을 하는 것은 후에 요요현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루 세끼의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되, 조리 시 칼로리가 낮은 조리법(찌기, 삶기, 생채, 샐러드 등)을
활용하여 음식을 만들고, 간식은 하루 1~2회 아이스크림, 과자와 같은 탄수화물류 대신, 과일 또는 채소,
우유 1잔 등을 섭취하여 하루 필요한 칼슘과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 식단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평소 식사 시 밥 1공기를 드셨다면 이를 2/3공기로 낮춰서 섭취하는 등,
평소 섭취량의 10~20%정도를 줄여서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하루 1700kcal의 섭취를 권해드립니다. 이는 밥 2/3~1공기,
어육류찬 1~2찬(1찬기준; 탁구공크기), 채소찬 넉넉히 정도 섭취를 권해드리며,
간식으로는 하루 1~2회 과일 1~2쪽과 우유 1컵으로 드시기 바랍니다.
괜찮으시다면 우유는 저지방우유로 바꿔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운동의 경우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걷기 보다는 강도가 높은(땀이 날 정도의)
수준의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하루 30분,
땀이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 후에 무산소 운동을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