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두 달에 한번 생리를 해요.

두달에 한번 생리를 해요. 30살여자이고 다낭성 난소 증후군 진단을 받고 1년넘게 피임약을 먹었었어요.
피임약을 먹는 기간에는 규칙적으로 한달에 한번 생리를 했는데, 그떄 의사선생님이 약을 줄여보자고 하면서 줄이다가 끊었더니 다시 불규칙해졌어요. 그래서 지금 두달에 한번 하는데 한번 할때마다 하혈하듯이 생리혈이 많고 복통도 너무 심해요.
다시 피임약을 먹어야 하는 것인지, 생리통을 치료할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이제 결혼 계획도 세우는데 난임일 가능성도 있을까요?


답변

Re : 두 달에 한번 생리를 해요.
지은혜
지은혜[한의사] 은혜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0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지은혜 입니다.

다낭성난소라는 진단을 받으셨고, 현재 생리를 한달에 2번씩 하고 계시네요.
피임약을 드시면 생리를 하고, 끊으면 다시 안하는 상태를 반복하고 계신데,
출혈양도 많고 복통도 심하시네요.

다시 피임약을 드시면 호르몬이 투여되는 것이므로 생리는 하게 될 수 있지만,
난소의 배란기능은 더 저하되기 쉬울 것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다낭성난소 소견을 치료하는 것은 불규칙적인 월경을 치료하는 것에 기본을 둡니다.
또한 피임약을 통한 출혈이 아닌 정상적인 배란을 통해 월경이 이어지게 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인위적 호르몬 치료와 달리 몸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도우면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치료 방법은 침+뜸치료와 약침요법. 한약요법을 통해 난소의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장기간 무월경 시 자궁내막에는 어혈성 요인들이 있기 때문에 우선은 자궁을 깨끗하게 순환시켜주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추가적으로 현재 초음파 상 자궁내막의 상태는 어떠한지 또, 호르몬 검사를 통해 호르몬 저항성의 유무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호르몬 저항성이 있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진단되고 이는 생활관리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한방치료를 통해서도 정상적인 생리를 회복할 수 있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방치하지 마시고, 적극적인 치료를 하시기를 권유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