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제가 다이어트를하고잇습니다

고등학교3학년 남 인 키173 몸무게69인 학생인데 제가 다이어트를하고잇습니다(1주일됨) 아침점심 조금씩먹고 저녁은안먹고 음료수.과자.인스턴트등 안먹은지1주일되엇습니다 하루물1.5리터 두통씩마시고잇구요.
운동은 헬스장가서 런닝머신 40분씩 하고잇구 (처음3분 가볍게4로걷고 1분10으로뛰고2분4.5로걷고 이렇게반복하고있습니다) 근력운동10분씩하고잇습니다 이렇게하면 살이빠지는지 궁금하네요..탄수화물은 아아아아주많이 줄엿구요 
그리고 한가지더 물어볼께 침대에누워서 가만히잇기좀 아쉬워서 누워서 윗몸일으키기처럼 상체를조금세운뒤 다리굽어서를 가슴쪽에 마치 자전거를하는듯이 그런운동을30개씩5셋트 하고잇습니다 이거효과가잇을까요? 제목표가2달안에10키로빼는것입니다.. 
더좋은방법이나 팁이있으면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


답변

Re : 제가 다이어트를하고잇습니다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근력 운동 후 유산소 운동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근력운동은 30분 이상 실시해주시길 바라며 대근육(가슴, 등, 하체) 위주의 근력 운동을 해주세요.

특별한 질환이 없는 경우, 런닝머신 운동의 경우, 7~10 km/h 사이로 운동해주시길 바랍니다. 10km/h 속도를 중간 중간 뛰어 주시긴 하나, 전체 운동량으로 보았을 때 강도가 높은 운동은 아닙니다. 뛰다 정말 힘들 때는 6 km/h 로 걸어주세요.

자기전에 하는 운동도 복부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잠들기 전 체온을 높여 놓거나 심박수를 올리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2달에 5키로 감량은 다소 무리가 있을 뿐 아니라 급격히 감소한 체중은 다시 찌기 쉽습니다.
따라서 한달 1~1.5 kg(최대 2kg) 을 감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제가 다이어트를하고잇습니다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음료수, 과자, 인스턴트 등을 안드신 것은 정말 잘하셨요.

다만, 아직 성장기의 학생이시므로 저녁을 거르시거나 양을 너무 줄이시는 다이어트는 성장과 학업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권해 드리지 않습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여기에 점심으로 급식을 드실 때 밥량을 조금씩 줄여주시고, 평소 활동량을 늘리시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