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저부추벽 성형술 재수술 전 받아야 하는 검사

안녕하세요
제가 몇년전 이 수술을 받았는데 수술직후부터 효과가 전혀 없고 지금은 역류가 최악으로 심해져서 재수술을 받으려 하는데
재수술전 검사는 무엇이 있나요?

전에는 위내시경,24시간 산도검사, 식도내압검사, 식도조영술 이렇게 했었어요

24시간 산도검사는 진짜로 역류가 되는지 검사하는거라고 알고있는데 이 검사는 제외시켜도 될까요?

식도내압검사랑 식도조영술 위내시경만 해도 수술하는데 문제없을까요

위내시경상 식도에 염증과 상처가 있어요

이게 위산이 역류한다는 증거가 되니까 수술적응증이 되는거 맞나요? ㅜ ㅜ

1. 재수술시 24시간 식도산도검사가 꼭 필요한가요?

2.식도를 최대한 타이트하게 조이고 바늘땀을 최대한으로 뜨면 수술결과가 좋을까요?

지난 몇년간 너무 고생해서 재수술에 희망을 갖고있어요 ㅜ 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위저부추벽 성형술 재수술 전 받아야 하는 검사
김종원
김종원[전문의] 중앙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종원 입니다.

위식도역류질환으로 수술을 하셨는데, 다시 증상이 있어 고생하신다니, 걱정이 크시겠습니다.
일단 식도내압검사를 통해 식도 운동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꼭 필요하겠습니다.

위내시경은 이미 하셨다니 안하셔도 될 것 같고요, 24시간 산도 검사는 객관적으로 위산의 역류를 평가하는 검사이고 증거가 되기 때문에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도 조영술도 가능하면 시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식도 운동 이상에 의한 다른 질환을 배제하기 위해서 입니다. 식도의 길이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1. 꼭 필요하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수술 전후 비교랄지, 수술전 상태의 심각한 정도 등을 평가해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식도를 최대한 타이트하게 조이면, 식사를 하실 수가 없습니다. 식도를 조이는 것이 아니고, 식도와 위 사이에 밸브 모양을 만들어 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식도를 타이트하게 하는 것이 아니고, 식도를 조이지 않도록 하면서, 밸브모양만 잘 만들어 주면 효과적입니다.

모쪼록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