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5살 아이 애정결핍인지 궁금합니다

5살 아이가 있는데 애정결핍인지 궁금해요...
하루종일 자기한테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래요~제가 아이를 사랑하지 않는 것도 아니고 어느정도 애정표현도 해주고 필요로 하는거 같이 하자는 것도 어느정도 해주는데 계속 관심을 달라고해서 너무 힘드네요...근데 더 힘들게 하는건 자기 이뻐해주는거 좋아해서 이뻐해주면 자기한테 왜 그런표정을 지었냐 왜 그런 손짓을 했냐 왜 쓰다듬었냐 왜 자기를 이뻐하냐고 계속 묻고 괴롭혀서 애한테 그만해라고 화내는 상황이 하루에도 몇번씩 반복이되요...애정결핍인건가요? 아무리 관심을 줘도 모자라하고 관심을 주면 줄수록 너~무 힘들게 하네요


답변

Re : 5살 아이 애정결핍인지 궁금합니다
신한상
신한상[전문의] 이수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신한상 입니다.

질문 잘 읽어보았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이는 정상이라 생각됩니다.

5살 아이에게는 모성, 즉 어머니와의 애착관계가 자기 삶의 핵심 요소입니다.

사랑 받을 때 행복감을 느끼고, 스스로 안전하다고 느끼며, 존재가치를 인식하기 때문에 자꾸 확인하고자 하는 것 입니다. 아이에게는 어머니가 자기 세상의 가장 큰 축입니다. 그러므로 자꾸 물어보고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라 봅니다.

질문 주신 분의 표현에 '계속 묻고 괴롭혀서' 라고 되어있는데, 아이에게는 엄마를 괴롭힐 의도는 없을 것입니다.
단지 아이들은 에너지가 넘치기 때문에, 그에 응하는 어머니로서는 일일이 대응하기가 힘드실 것입니다.
그래서 화를 내면, 아이는 불안해지고 어머니의 눈치를 봐가면서 또 다시 더 확인하려고 할것입니다.

힘드시겠지만, 화내기 보다는 응해주십시요.
그래야지 오히려 불안해하지 않고, 덜 귀찮게 할 것 입니다.

그리서 성장과정에 따라서 나중되면 더이상 그러지 않을 것 입니다.
오히려 사춘기가 되면서 독립성이 커지면 나한테 오라고 해도 안 올 날이 올 수도 있습니다.

애정 결핍이라기 보다는 성장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행동들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