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자궁경부암의 원인에 어린나이에 관계를 한게 위험인자로 들어잇잖아요.

(1.)위험한 이유가 어린나이부터 관계를 시작한다고 하면 성경험의 기간이 남들보다 길어 다수의 남자들을 만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인가요? 또한 상대방이 혹여 인유두종바이러스감염자이면 어린나이에는 질이나 경부가 더약해 바이러스.침투에 용이하기 때문에 어린나이의 성교가 위험요인인거가요?

(2.)성폭행으로 인해 강압적으로 초등학교 2~3학년때 어떤 오빠랑 관계 경험을 갖게 되었는데요(3~5번정도).
그때 아무에게도 말 못하고 현재 고등학생인데요. 요즘들어 자궁경부암이 걱정되어 검색을 해보니 자궁경부암 위험요인에 어린나이의 성교가 있던데 저도 자궁경부암 위험이 있는건가요?
(당시를.떠올려보면 콘돔도.안했고 그리 청결하지도 않은 상황이었어요)

( 3.)그 오빠도 성경험이 처음이라면 HPV바이러스는 없을테니 그러면 감염위험도 없고 자궁경부암 걱정은 안해도 될까요?

(4.)또한 어린나이에 관계를.하게되면 면역력이 약해 자궁경부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그러던데 이것도 인유두종바이러스 보균자랑 했을경우에 해당되는 말이죠? 둘다 첫경험이었다면 자궁경부암 위험은 없나요?


답변

Re :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유병국
유병국[한의사] 노들담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8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유병국 입니다.

전에도 비슷한 질문을 하신 분이 있어서 대답해 드린 기억이 납니다.
걱정하시는 부분에 대해 조금의 도움이나마 드리고자 답변 남겨드립니다.

1) 어린나이의 성관계가 위험하다고 하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성경험의 기간이 길어져 다수의 이성을 만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도 하나의 요인입니다만 미성숙한 시기의 성관계가 성기와 자궁에 상처를 입힐 수 있어서 감염의 위험이 더욱 커지기 때문이 더 큰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성폭행은 강압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직의 손상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위생적인 환경과 피임기구의 착용도 없었다면 더욱 더 감염의 위험성은 높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HPV의 감염은 성관계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다른 경로를 통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그 당시 상대가 처음이고 HPV가 없었다면, 그 때 HPV의 감염은 없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4) 어린나이의 성관계가 좋지 않은 것은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조직에 상처를 입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물론 바이러스 감염의 관점에서 본다면 면역기능이 성인에 비해 약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말씀하신것처럼 무조건 어린나이의 성관계가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마시기 바랍니다.

현재 자궁경부암이 걸릴까봐 너무 걱정이 되신다면 가장 빠른 방법은 병원에 가서 HPV 바이러스 검사를 받아보는 것입니다. 바이러스가 있고, 고위험군 바이러스라면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할 수 있지만 바이러스가 없거나, 있더라도 저위험군이라면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너무 미리 걱정하지마시구요. 어렸을 때 안좋은 상황 때문에 걱정이 되시는 것 같은데, 질문 주신 내용만으로 보면 그 상황만으로는 HPV감염의 가능성이 많지는 않은 것 같으니 걱정은 그만 하시고,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