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선생님 배앓이에 대해서 질문합니다. (내과 선생님께)

안녕하세요 20대 초반 남자입니다.

초등학교때부터 내과를 집 다니다 싶이 다녔습니다 그 이유는 신경이 워낙 예민하여 조금만 신경쓰면 배가 끓고 아프면서 설사를 자주 했거든요.

이 성격이 20대 까지 오니깐 장이 더욱 악화 된 기분 같습니다.

저의 배 상태를 설명하자면 아플땐 식은 땀을 흘릴 정도로 아프고 배를 누르면 너무 아파서 누르지 못할 정도로 아픕니다. 그러면서 물설사를 하고 배가 꾸르륵 하면서 아팠다 안아팠다 합니다. 평균 4~5시간 정도 이렇게 힘들게 배앓이를 하면 통증이 잦아들면서 다음날이 되면 배가 조금 진정되어 누르지 않은 이상은 아프지 않습니다
열은 난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그리고 2~3일 정도 음식 관리하고 약먹으면서 배좀 진경시키면 물설사는 멈추고 변비 설사 없이 아침마다 규칙적으로 예쁜 변을 탄생시킵니다.

1년에 5~6 번 이런식으로 급격한 스트레스를 너무 받으면 배가 조금씩 아프면서 위의 설명처럼 식은땀 흘리고 누르지 못할정로 아픕니다. 제가 이런 설명을 하면 병원에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의사선생님!!!! 제가 궁금한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고 한들 이런식으로 복통이 심한가요? 이게 정말 궁금합니다
병원가서 초음파 x-ray 피검사하면 염증수치만 조금 높다고 그럽니다.

대장내시경을 하면 깔끔하게 종결 되겠지만 겁이나서 못하고 있습니다 하... 제가 너무 소심해서요 혹시 큰병 아닐까봐 겁나서 엄두도 못내고 있습니다.


답변

Re : 선생님 배앓이에 대해서 질문합니다. (내과 선생님께)
성상훈
성상훈[전문의] 속튼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성상훈 입니다.

과민성 장 증후군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도에 관계없이 복부 불편감과 변의 형태 변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조적인 문제가 없는지 통증이 심할때 복부 CT를 시행하는 것을 고려해 보셔야겠습니다.
또한 대장내시경을 시행하시어 장안에 문제가 없는지도 살펴보아야합니다.

복통은 형태와 양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고 상담하는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