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족저근막염 신발

제가 아직 고등학생이라서 일상생활의 대부분(10시간정도)는 슬리퍼를 신고 생활합니다. 뉴발란스에서 나온 제품인데 발 아치를 잘 잡아줘서 굉장히 애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슬리퍼에 비해 굉장히 딱딱한 편입니다. 배드민턴 (일주일에 두세시간정도 격하게) 칠때는 따로 운동화 사서 (조깅화같은) 쓰고 있고요, 그 외 등하교할때나 어디 잠깐 나갈때는 스커쳐스 운동화를 신습니다.

발바닥이 찢어지듯 아픈게 너무 괴롭습니다. 의사선생님은 그냥 스트레칭 해주라는데, 스트레칭이고 자시고 걸을때 발 뒤꿈치-발바닥-발가락 순으로 부드럽게 이어저야되는데 너무 당겨서 그냥 발바닥만 쓴다는 느낌으로 걷습니다.

엄지발가락을 땅기면서 발바닥 꾹꾹 눌러주면서 스트레칭 하고 있습니다. 아직 까치발 서기도 힘듭니다.

신발이 문제인걸까요? 혹시 통증 조절을 위해 낙소졸을 복용해도 되나요? 스트레칭 말고는 답이 없나요? 에전(1년전쯤) 에는 한번 아프기 시작하면 일주일정도 가다가 말았는데, 요즘에는 4주에 걸쳐서 점점 심해지는데 원래 이런가요? 보통 치료는 어느정도 걸리나요?


답변

Re : 족저근막염 신발
이모세
이모세[전문의] 인제대학교일산백병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모세 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신발 보다는 보행 및 운동 패턴이 발바닥 통증의 원인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증 조절을 위한 소염제 복용 시도는 보존적 요법으로 현재까지는 정확한 스트레칭 요법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존에 연구된 보고에 따르면 족저 근막염은 치료 방법에 상관없이
약 80%의 환자에서 1년 안에 호전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화 되었을 경우 완치가 어렵고 재발도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발다닥에 생기는 다른 질환을 족저근막염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병원에 내원 하시어 족부(발)를 전문으로 하는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진료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