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약을 먹고 있는데도 위 부분의 답답함이 너무 심합니다.

작년 9월 말부터 계속 대학병원 소화기내과 다녔습니다. 이제 고2 올라가는 만큼 학업에 영향을 주는건 끔찍해서 질문 드립니다.

지금 넥시움 40mg을 6주째 꾸준히 먹는 중입니다. 약을 먹고 안먹고 차이는 정말 큰데요. 약을 먹으면 그나마 정신차리고 살만한 정도지 안먹으면 계속 엎드려 있어야 합니다. 눕는것도 속쓰려서 못하고요.

약을 먹고 있는데도 위저부와 분문쪽의 답답함이 너무 심합니다. 그냥 답답한게 아니라 토 하고나면 조금 나아질것같은 그런 답답함입니다. 흉골 따라서 타는듯한 느낌, 근육이 북 찢어지는듯한 느낌, 바늘로 콕콕 찌르는 느낌등이 납니다.

목은 뭔가 조르는듯한 느낌이 나고요. 혀 밑의 느낌이 뭉특하다고 해야되나... 뭔가 둥글둥글한게 박혀있는 느낌입니다. 턱을 위로 눌러주거나 혀 밑을 눌러주면 조금 해소됩니다.

15년 10월달에 위내시경 했을때는 림프여포성 위염, 미만성 식도염, 십이지장의 다발성 결절(조직검사, 헬리코 음성)이 있었다고 했습니다. 혈액검사에서 헬리코박터균이 검출되어 제균치료 진행 했었습니다. 이때 식도에도 조그마한 결절이 두세개정도 있었는데 이게 나중에 암이 될 확률이 크다고 하셨습니다.

반년 넘게 병원 꾸준히 다니면서 몸도 마음도 지칠대로 지쳤습니다. 여고생에겐 너무 가혹하다랄까요. 맘같아선 정말 펑펑 울고싶습니다. 학교 다니면서 증상이 굉장히 심했기 때문에 두렵기도 하고요.

설마 다시 내시경을 해볼 필요는 없겠죠? 다음 외래는 3월 둘째주인데 이때까지 견딜 수 있을까 싶습니다. 제 증상이 흔한 증상인지(걱정 안해도 되는지), 넥시움 40mg을 계속 처방받을 수 있는지, 삶의 질이 너무 떨어지는데 이건 어떻게 개선해야되는지(정신적인 컨트롤이 힘듭니다. 조언부탁드려요)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위약을 먹고 있는데도 위 부분의 답답함이 너무 심합니다.
송민근 하이닥 스코어: 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송민근 입니다.

젊은 나이에 정말 고생을 만이 하고 계시네요
올려 주신 질문에 맞추어서 바로 바로 답을 드리겠습니다.

1. 설마 다시 내시경을 해볼 필요는 없겠죠?

==>약으로 조절이 된다면 굳이 다시 할 이유는 없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악화가 된다면 다니시는 병원에서 상의 하시고 고려 하십시요

2.다음 외래는 3월 둘째주인데 이때까지 견딜 수 있을까 싶습니다.
==>현재 약을 드시면 지낼 수 있다고 하시는 것을 보면 가능 할 듯 싶습니다.
나중 일을 미리 걱정 하시는것은 현재 증상을 더 악화시킵니다. 걱정을 하면 할 수록
위산 분비가 많아지고 위 점막은 약해 집니다.

3. 제 증상이 흔한 증상인지(걱정 안해도 되는지),
==> 이 나이에 이정도의 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4. 넥시움 40mg을 계속 처방받을 수 있는지,
==>처방을 계속 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5. 삶의 질이 너무 떨어지는데 이건 어떻게 개선해야되는지(정신적인 컨트롤이 힘듭니다.
조언부탁드려요) 알려주세요
==>약을 드시면 조절이 된다고 하니 그것을 위안 삼아 일상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환자를 직접 보지 않아서 잘 모를 수도 있는데 어쩌면 위의 기질적인 질환 뿐만 아니라 본인의
마인드 컨트롤이 잘 안되어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본인 성격이 너무 예민하거나 걱정이 많다면 그것에 대한 치료도 고려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