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원인 모를 고환 통증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원인 모를 좌측 고환의 통증으로 인해 생활 전반이 불편하여 이렇게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약 3일 전, 어떻게 된건진 잘 모르겠는데 다리를 잘못 꼬고 앉아서 양쪽 고환이 서로 마찰되어 눌린 일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현재까지 계속 좌측 고환에 통증이 남아 생활이 무척 어렵네요... ㅠㅠ

구체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외관상으로는 붓거나 색상의 변화는 없습니다. 다만 만져봤을 때 우측에 비해 좀 생기가 적은 느낌입니다. (표현이 좀 그렇지만 덜 탱탱하게 느껴집니다) 또한 약간의 열감이 느껴집니다.

2. 쭈그려 앉거나 일어서거나 걷거나 뛰는 등의 활동을 할 때는 거의 지장이 없는데 안거나 누웠을 때 무척 불편합니다. 그러니까 '고환이 땡긴다' 라고 하면 딱 맞는 표현이겠습니다. 또한 그 통증이 복통이랑 헷갈릴 정도로 배에까지 올라옵니다.

3. 전에도 때때로 이런 증세를 일시적으로 겪은 적이 있긴 한데 그리 오래 가진 않았었습니다. 정삭이라는 부분을 확 죄는 느낌(?)이 소변을 볼 때 잠시동안 든 정도 빼고는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참, 돌이켜보니 3년 전쯤에도 고환이 비슷한 외부 충격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 그때도 지금과 비슷한 증상을 잠시 겪은 바 있었습니다.

걱정이 많이 되서 검색하여 알아보니 수험생이라 스트레스가 항시 많고 너무 오래 앉아있었다는 점, 최근 바지가 좀 죄는걸 입었다는 점, 매일 자위 행위를 했다는 점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었는데 이는 전에도 행해오던 요인들이라 갑작스레 발생한 통증을 설명하는 데는 좀 부족해보입니다.

심지어 고환 염전까지 의심해봤었는데 그럴 경우에는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극한의 고통이 느껴진다고 해서 그건 또 아닌 것 같네요...

수능도 임박한 시점에서 뜻밖의 말못할 고통으로 마음 고생이 무척 심합니다 ㅜㅜ..냉찜질이라도 하는게 도움이 될런지.. 모쪼록 의사 선생님들의 고견을 간곡히 구합니다.


답변

Re : 원인 모를 고환 통증
한민철
한민철[전문의] 알파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한민철 입니다.

말씀하신 증상, 즉 한쪽 고환의 통증으로는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첫째, 가장 많은 원인은 전립선염이란 질환입니다.

전립선염은 주로 젊은 남성에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술, 담배, 스트레스, 성관계 및
특히 오래 앉아있는 분에게 잘 발생합니다. 보통 비뇨기과에 가시면 소변검사 및
전립선마사지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고환이나 부고환 자체의 염증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고환, 부고환염입니다.
이는 감기와 같이 면역력 저하시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발열과 함께 근육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보통 피검사와 소변검사 및 초음파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세번째는 특히 왼족에서 90% 이상 발생하는 정계정맥류라고 하는 질환입니다.
이는 고환 옆에 있는 혈관이 확장되어 고환을 압박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초음파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물지만 결석이나 고환암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도 있겠습니다.
가능한 빨리 비뇨기과를 방문하시어 정확한 진단 및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