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명과 기타 증상의 원인이 뇌의 이상일 가능성도 있나요?

저는 2012년 1월부터 극심한 이명 현상에 시달리고 있는 한 학생입니다. 처음에는 왼쪽 귀에서 5~10분 간격으로 한 번씩 들리던 이명은이 지금은 양쪽 귀에서 하루 종일 삐삐삐삐비~계속 들릴 정도로 매우 심해졌으며 최근에는 심각한 어지럼증 및 현기증 증세까지 생겼습니다. 누워있어도 의식이 흐려질 정도로 어지럼증과 현기증이 심하게 납니다. 그리고 개인병원, 지방대병원, 서울의 유명 대학병원 이비인후과를 다 들려서 귀 검사를 받아봤는데...저음부/고음부 상관없이 청력은 지극히 정상이라고 합니다. 어지럼증+현기증 문제도 귀의 문제는 아닌듯 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귀에는 어떠한 이상도 없다는 진단을 받았지만...이명과 어지럼증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또 병원의 치료는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결국 다 합치면 100만 원이 넘는 검사비가 드는 뇌MRI+MRA 및 뇌파검사를 받기로 결정했는데....(조영제 포함) 이명의 원인이 뇌의 이상인 경우가 종종 있나요? 만약 뇌검사에서도 정상이라면 저는 정말 평생 동안 이명+어지럼증+현기증에 시달리면서 살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들었거든요. 아무리 청력이 정상이라고 해도 이명이 이 정도로 심하면 너무 고통스럽습니다.

마지막으로 뇌파검사는 극도로 피곤한 상태로 오라고 하던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답변

Re :이명과 기타 증상의 원인이 뇌의 이상일 가능성도 있나요?
이한승
이한승[전문의] 허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한승 입니다.

아주 간혹 뇌혈관의 이상에 의해 이명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어쩔 수 없이 뇌 영상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아주 드물게 환청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간질이 있을 수 있어 뇌파검사도
필요하긴 합니다.

그리고, 아마도 뇌파를 찍는 중간에 수면을 유도해서 수면뇌파도 찍으려고
피곤한 상태로 오라했을 겁니다.
~ 하지만 이런 질문은 검사를 실시하는 병원에 직접 문의하셔야 합니다.
당연히 비용을 받고 검사하는 쪽에서 미리 알려드렸어야 할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