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본태성 진전증..

안녕하세요. 본태성 진전증의 치료 방법에 대해알고 싶어 질문드립니다.
저희 아버지가 수전증이 있으시고 저 또한 가끔씩 손의 떨림 증상이 일어나
이쪽 방면으로 정보를 찾아보니 제가 본태성 진전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 병원에서 검사는 안해보았지만, 여러 정황으로 보았을 때 확신이 가더군요.
대중앞에서야되는 상황, 긴장되는 상황이 오면 손의 떨림이 심해지고 땀도 많이납니다. 본태성 진전증이 심리상태와 많이 연관되어있어. 이런 의식을 안하고 살아가려고 하는데, 이제 곧 취업을 앞두고 있고 발표, 면접 같은 상황이 잦아 질텐데, 제 생각과 무관하게 손이 떨리고 긴장이되는 이런 상황이 정말 괴롭습니다.
다행이 제가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성격이라 여태까지 티안나게 잘 살아온 것 같은데.
이런 의식을 하게 되는 것 조차 점점 힘이들더군요.
제가 알아본바로는 이 병을 완치하기란 불가능하다고 보통 약물치료를 한다 하는데,
이게 정말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이 약물이 신체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는지, 그리고 약물의 내성이 생기면 결국 원점으로 돌아가지는 않는지.
정확하고 도움이 될만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답변

Re :본태성 진전증..
이한승
이한승[전문의] 허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한승 입니다.

본태성 떨림증이 맞다는 가정하에서 말씀드리면,
일반적으로는 교감신경 차단제인 propranolol을 소량 사용해서 증상을 조절하게 되는데 효과가 좋으며 내성은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증상조절제이며 치료제는 아닙니다. 또한 이 약물 외에도 시도해볼 수 있는 약물이 몇가지는 더 있습니다.

궁금해 하시는 질병의 일반론에 대해서는 영문 위키피디아를 찾아보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제가 그것을 일일히 다시 여기에 옮겨적을 필요는 없다 생각합니다. 저희가 하는 일은 그러한 일반적인 내용을 개개 환자분들에게 어찌 적용할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환자분에게 잘 맞춰진 상담은 직접 진찰을 한 이후에 가능하오니, 신경과 병원을 한번 방문하여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