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슬개대퇴 미세 천공술 후 통증

관절경하에 왼쪽무릎 슬개 대퇴 미세 천공술을 받은지 11주가량 되었습니다.

낙상으로 인한 외상성 연골 부상으로 수술을 받았는데요.

시기가 꽤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제법있습니다.

무릎앞쪽으로 통증이 지속적으로 있네요...

연골연하증도 약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질문드릴게..

1. 수술기록지를 보면 관절경시 각도에 따른 이상유무를 확인 하는것 같던데..
이 과정으로 하지 부정정렬도 확인 하나요?
슬개골과 슬개대퇴골의 정렬을 확인하는지 궁금합니다

2. 술 후 지속적 통증으로 인해 mri를 한 번더 촬영해볼까 하는데...
연골의 경우 100프로 확진이 엠알아이로도 불가능 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더 좋은 진단 방법이 있을까요? 섬유연골이 잘 재생되었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슬개대퇴 미세 천공술 후 통증
류호광
류호광[전문의] 서울나우병원
하이닥 스코어: 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류호광 입니다.

질문1)
대퇴슬개골의 정렬관계는 일단 기본 진찰과 X-ray검사(하지전장포함)를 통해서 확인을 합니다.
관절경은 관절내의 국소병변을 확인하나 관절경으로 대퇴슬개골의 정령을 확인하지는 않습니다.
수술전 진찰과 X-ray검사 및, MRI검사를 통해서 먼저 확인합니다.

질문2)
관절경하 미세절골술의 경우 섬유성 연골이 재생됩니다. 그 성공률은 100% 가 아닙니다.
보통은 환자의 나이 및 손상의 정도에 따라 70~8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수술 후 보통은 증상의 재발이나 호전이 없을 경우에는 연골재생의 실패가능성을 고려하여 MRI검사 등을 추가로 하기도 합니다.
MRI검사를 통해서 연골의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는데 아직은 기술적인 한계가 있습니다만 임상적으로 어느 정도( 재수술이 필요한지 유무정도 )는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술 후 3~6개월의 재활운동치료경과후 증상지속시(혹은 부종재발시) 의료진과 다시 상의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