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대화공포 때문에 미치겠습니다.

어느날 순간부터 내가 친한사람이든 누구든 사람들과 마주 하여 있을때 (가족빼고 아빠랑은 살짝 어색)
대화에서 계속 어색해 하고 무슨말을 해야할지 모르겠고 그러다가 결국은 다른사람이 나랑 대화할때 재미없어하고 그런 반응에 점점 저는 피해다니려고 하고 친구들이 하나 둘씩 멀어져 가요 ㅠ(노는걸 싫어 하는건 아니예요)

그리고요 집에가면 아무것도 아닌 사소한 애들 표정이나 말이
하루종일 생각나요
다른 일을 할수 없을정도로 혼자 앉아서 나도모르게 생각하고 있더라구요


정말 미치겠어요
애들이랑 놀면 재미있고 좋은데 내가 어색하지 않을려 해도 할말도 없고 점점 소극적으로변하고
제가
애들을 피하게 되요 ㅠㅠ

나랑 놀면 애들이 불편해 하는게 눈에 보이거든요

점점 커가면서 소극적으로 변하고 모든게 어색해요

이러다가 진짜 우울증에 빠질것 같아요 도와주세요 ㅠㅠ


답변

Re :대화공포 때문에 미치겠습니다.
신한상
신한상[전문의] 이수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신한상입니다.

질문글을 읽어보니 힘드신 상황이시군요. 나아질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고 힘내시기 바랍니다.
대인관계상에서 힘든 부분이 있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질문주신 분의 상황을 보면 피해의식이나 관계사고가 좀 부각되고 있습니다.

즉 나에 대해서 주변인들, 타인들이 나쁘게 생각할 것같은 생각이 드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이 심한 경우를 관계망상이나 피해망상이라고 합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은 망상의 단계는 아닌 것으로 생각되므로 개선될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니 너무 공포감을 갖지 않기를 바랍니다.

원인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인관계에서 영향을 주는 것은 애착관계, 열등감, 자존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전문의와의 체계적인 면담을 통해서 원인이 될만한 마음의 원인들을 알아가고
이에 대한 생각들을 객관적으로 함으로써 해결 방안을 찾아나갈 수 있습니다.

현재는 증상이 심해서 강박적인 모습도 보이고 있는 상황이므로, 이에 대응하는 적절한 약물치료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대인관계상의 어려움은 사람이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좀 심각하게 어려운 순간들이 올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다시 회복될 수 있습니다.

마음의 고민이 더 큰 질병이 되시기 전에 진료받으셨으면 합니다.
충분히 나아지실 수 있는 상황이니 힘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