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기면증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인터넷을 통해 이렇게 문의를 드리는 것은 처음이네요.
다름이 아니라, 제가 기면증인가 싶어서요

일단 중학교때에는 수업시간에 많이 졸지는 않았지만
제가 좋아하는 과목은 열심히 듣고 싫어하는 과목에서는 잘 졸았던것같습니다. 그래서 공부에 대한 의지가 없어서 그럴거라고 생각했구요.
고등학교때에는 정말 많이 졸았어요. 저도 모르게 수업을 듣고있다가도 자고있는 모습을 발견할 때도있구요. 또 피곤하면 잠이 모자란줄알고 자는경우도 많구요. 학교라는 곳이 규칙적 생활할 수있는 곳이지만 그렇지 못했다는것은 그냥 체력이 좋지 못해서 라고 생각했어요
(평소 피로를 잘 느끼는 편이라 외출하고 집에오면 힘들어서 30분은 누워서 쉬고나서 활동할 수있었어요)

현재 공부를 하고있는데, 이게 더 심해진것같습니다.
어느순간부터 제가 잠을 못이기고있었어요 책을 보다가도 20,30분도 정도 지나면 졸리다는 느낌이 들다가 순식간에 자버려요. 언제잤지? 하고 어이가 없다고 생각해도 또 그렇게 되어 버려요.
그런데 멀쩡할때는 또 멀쩡하다는겁니다. 특히 오전~ 점심직후에 그러고 그 후로는 똘망똘망 정신이 살아있습니다. 근데 또 저녁 열시쯤 졸려요.... (저녁 취침은 6시간 자기도하고 8시간자기도해요)
밥도 잘 먹고, 체력이 문제인가싶어서 운동(요가)도 월,수,금요일에 1시간씩하는데 전혀 나아지지않아요.
몸이 쑤시고 축쳐진 느낌에다가 힘드니깐 또 눕고싶어지고....

전 지금까지 의지의 차이라고 생각해왔는데,
인터넷을 보니 의지와는 상관없는 증상인 기면증에 대해서 보니
저도 뭔가 그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올립니다.

잠을 많이 자서 그런지 학창시절에 비해 기억력도 정말 많이 감퇴했구요. 어느순간 멍때리는 버릇도 생긴것같습니다.

도와주세요ㅠㅠ


답변

Re :기면증에 대하여....
김슬기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김슬기입니다.

기면증의 진단을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중 한가지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1. 갑작스럽게 잠에 빠지는 탈력발작(cataplexy),
2. 뇌 척수액 검사를 통한 하이포 크레틴이라는 호르몬의 부족 (hypocretin deficiency)
3. 수면 다원 검사 상 REM 수면 잠복기가 15분 이하

질문자님의 경우 기면증 진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과다수면, 피로를 잘 느끼는 편, 축 쳐진 느낌, 집중력 저하, 기억력 저하, 멍해짐. 등의 증상을 보면
과다 수면 장애 (hypersomnolence disorder), 우울증의 가능성도 의심이 됩니다.
정확한 평가와 치료를 위해 정신건강의학과 방문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